2006-11-21 13:13

인천항 상용화 최대 난제 어떻게 풀까

인천항 인력공급체제 개편작업(상용화.하역사별 상시고용)의 최대 난제를 풀기 위해 인천항 하역업체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인천항 하역업체들의 모임인 인천항만물류협회는 22일 오후 1시 30분 선광문화재단 회의실에서 16개 업체 30여명이 모인 가운데 '인력공급체제 개편을 위한 워크숍'을 가질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이 워크숍은 항운노조 조합원의 하역사별 배정 방식과 관련, 사측의 단일안이 도출될 수 있다는 점에서 회의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하역사들은 인건비 등 고정비용 상승을 우려, 자사가 상시고용해야 하는 조합원 규모를 축소하는데 초점을 맞추려 하기 때문에 인력 배정 방식을 놓고 첨예하게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특히 기계화부두 운영사들은 부두별 기존 투입인력을 기준으로 인력을 배정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비기계화부두 운영사들은 부두별 취급 물동량을 기준으로 인력을 나눠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기계화부두 운영사들은 갠트리크레인 등 하역장비 현대화에 많은 투자비를 지출해 왔고 장비 현대화에 따른 조합원 일자리 감소에 대해서는 이미 '현대화 보상금'이라는 명목으로 보상해 왔다며 이런 노력들을 감안해 기존 투입인력을 기준으로 인력을 배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경우 동일 물량을 처리하더라도 기계화부두에 비해서 많은 인력을 투입해야 했던 비기계화부두는 더 많은 노조원들을 배정받아야 한다.

비기계화부두 운영사들은 그러나 기계화부두 운영사가 많게는 2배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 처리 물동량을 우선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 업체는 같은 항운노조 소속 노조원이라 하더라도 기계화부두와 비기계화부두 월 평균 노임이 각각 600만원과 230만원으로 격차가 큰 상황에서 처리 물동량은 적고 투입 인원은 많을 경우 상용화 이후 업체별 임금 격차가 더욱 심화하기 때문에 상용화 당초 취지에도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노조측은 사측이 단일안을 정리해 협상 테이블에 나오길 기다리며 공식적인 입장은 자제하고 있지만 노조원 사이에서는 대형 하역사인 기계화부두 운영사에 배정받기를 선호하는 기류가 흐르고 있다.

인천항만물류협회 관계자는 "워크숍에서 사측 단일안이 정리되길 바라지만 하역사간 입장 차이가 워낙 커 결과는 불투명한 상태"라며 "그러나 하역사들도 상용화 취지에 동감하고 있기 때문에 이른 시일 안에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서로 노력해 나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 연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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