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광시발 베트남행 정기화물열차 운송량이 사상 처음으로 1만TEU를 넘어섰다.
외신에 따르면 올해 1~9월 중국 광시-베트남 정기화물열차 운송량은 1만380TEU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2023년부터 중국 철도난닝철도국은 난닝-핑샹 구간 열차운행 속도를 90km로 끌어올렸으며, 중국-베트남 간 해상운송에 비해 운송 기간을 3~5일 단축시켰다.
이달 베트남 수도 하노이 동안역에서 약 500t의 목재를 컨테이너에 적입한 목재 전용열차가 중국 광시성으로 출발했다. 이 목재는 광시총쭈오리원펄프제품공사에서 베트남 남부에서 제지 원재료를 수입한 것이다. 과거에는 하나의 열차에 여러 제품을 혼재 운송했지만 최근엔 한 열차에 한 종류의 화물을 운송하는 경우가 늘고 있으며, 농산품 전용열차 등 여러 종류의 전용열차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수개월동안 야자전용열차를 베트남 남부 야자생산지역에 여러 차례 운행한 바 있으며, 지난 8월에는 중국-베트남 쌍방이 베트남 야자의 대 중국수출의정서를 체결, 앞으로 야자전용 정기열차운행이 가시화되고 있다.
중국-베트남정기열차는 지난 2017년 운행 개시됐다. 현재 300여 종의 화물이 운송되고 있으며, 베트남의 대(對) 중국 수출 품목은 농산품, 전자제품, 방직품 등이고, 중국의 대 베트남 수출 품목은 주로 가공제품에 필요한 원재료와 건축자재 등이다.
중국은 베트남의 제1무역파트너이며, 베트남은 중국의 아세안국가 중 제1의 무역파트너로. 중국 베트남 국경의 광시핑샹철도개방구가 양국을 연결하는 주요 통로다.
< 상하이=박노언 통신원 nounpark@hanmail.net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