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3-08 16:06

논단/ 복수의 용선계약 또는 운송계약이 있는 경우 해상운송인의 확정과 당사자간의 책임관계

정해덕 법무법인 화우 파트너변호사/법학박사
상법 제809조의 해석론을 중심으로

<2.27자에 이어>

5. 관련 판례 소개 및 평석

가. 대법원 2004년 10월27일 선고 2004다7040 판결

(1) 사실관계

위 대법원 판결이 설시한 원심의 사실관계는 아래와 같다.

1) 라트비안 쉬핑 캄퍼니(Latvian Shipping Company, 이하 ‘라트비안’이라 한다)는 2000년 9월12일 재화적재중량이 5,887t에 이르는 위 회사 소유의 아카데믹 <호흘로브>호(이하 ‘이 사건 선박’이라 한다)를 클라우드프리 엔터프라이즈 리미티드(Cloudfree Enterprises Ltd., 이하 ‘클라우드프리’라 한다)에게 24개월간 나용선해 주고 클라우드프리는 2000년 9월28일 피고에게 위 선박을 같은 기간 동안 나용선해 줬는데

피고는 이 사건 선박의 재나용선자로서 2001년 8월25일 위 선박의 나용선자인 클라우드프리와의 사이에 피고가 위 선박으로 냉동어류 약 4,200t을 남쿠릴해 또는 베링해의 어선에서 선적해 부산항까지 운송하기로 하는 항해용선계약을 체결했고,

항해용선자인 클라우드프리는 200년 9월4일 아르고 리미티드(ARGO Ltd., 이하 ‘아르고’라 한다)와의 사이에 클라우드프리가 위 선박으로 냉동어류 약 1,500t을 남쿠릴해에서 부산항까지 운송하기로 하는 운송계약을 체결했으며 아르고는그 무렵 유니온 리퍼 매니지먼트 코퍼레이션(Union Reefer Management Corporation, 이하 ‘유.알.엠.’이라 한다)에게 위 선박의 일부를 용선해 줬다.

2) 이 사건 선박의 선복용선자인 ‘유.알.엠.’은 영덕해운 주식회사의 중개로 2001년 9월9일 주식회사 창진교역(이하 ‘창진교역’이라 한다) 및 서림수산 주식회사(이하 ‘서림수산’이라 한다)와의 사이에 창진교역 소속 302창진호가 쿠릴해에서 잡은 냉동꽁치 2만박스(순중량 200t, 이하 ‘제1화물’이라 한다)와 서림수산 소속 302서림호가 쿠릴해에서 잡은 냉동꽁치 15,779박스(순중량 157.79t, 이하 ‘제2화물’이라 한다)를

이 사건 선박에 환적해 부산항까지 운송하기로 하는 각 용선계약을 체결했다(위 각 용선계약서에는 아르고가 이 사건 선박의 소유자로 기재돼 있고 화물의 도착기간이 명시돼 있지 않으며 선주는 선창의 온도를 섭씨 영하 18°를 유지해야 한다고 기재돼 있다).

3) 이 사건 선박은 위 각 용선계약을 체결한 2001년 9월9일 창진교역 소속 302창진호로부터 이 사건 제1화물을, 서림수산 소속 302서림호로부터 이 사건 제2화물을 환적했으나 다른 조업선들로부터 냉동생선을 환적하면서 위 쿠릴해 어장에 계속 머물다가 2001년 10월22일에야 위 쿠릴해를 출발해 2001년 10월31일 부산항에 도착했는데 2001년 11월1일 14:00경 하역작업이 진행되던 도중 냉동꽁치인 이 사건 화물이 심하게 건조돼 변색된 것이 발견됐다.

4) 원고는 2001년 9월10일 서림수산과 사이에 피보험자는 서림수산, 보험가액은 금 362,917,000원으로 해 제2화물에 관해 그 운송중의 손해를 보상하기로 하는 내용의 해상적하보험계약을 체결하고 2001년 9월13일 창진교역과 사이에 피보험자는 창진교역, 보험가액은 금4억원으로 해 제1화물에 관해 해상적하보험계약을 체결했는데, 위 냉동꽁치의 손상으로 인해 창진교역에게 금 106,567,532원의 보험금을, 서림수산에게 금 131,514,469원의 보험금을 지급했다.

5) 한편 피고는 2001년 9월11일 서림수산에게 이 사건 제2화물과 관련해 ‘번호 SJAH-0901, 송하인 및 수하인 모두 서림수산, 선적지 쿠릴해, 양륙지 부산항’으로 된 선하증권(갑 제3호증의 1)을 발행·교부하고 2001년 9월28일 창진교역에게 이 사건 제1화물과 관련해 ‘번호 SJAH-0902, 송하인 및 수하인 모두 창진교역, 선적지 쿠릴해, 양륙지 부산항’으로 된 선하증권(갑 제2호증의 1)을 발행·교부했다.

(2) 판시사항

(가) 운송인 확정 관련

원심은 피고가 이 사건 화물의 화주인 창진교역과 서림수산에게 각 선하증권을 발행한 이상 피고는 위 화물의 운송인에 해당하고 따라서 피고는 운송인으로서 상법 제787조, 제788조에 따라 자기 또는 선원 기타의 사용인이 운송물의 보관 등에 관해 주의를 해태하지 아니했음을 증명하지 못하는 한 보험금을 지급한 원고에게 이 사건 화물의 손상으로 인한 손해배상금을 지급할 의무가 있다는 원고의 주장에 대해 피고가 선하증권을 발행한 사실은 인정되나

각 용선계약서(갑 제12호증과 갑 제13호증)에 유.알.엠.이 계약 당사자로 기재돼 있는 점, 아르고가 클라우드프리로부터 1,500t을 용선해 유.알.엠.에게 그 일부를 재용선해 준 것인데, 운송료는 유.알.엠.과 영덕해운 주식회사를 통해 아르고에게 지급된 점 등에 비추어 보면, 창진교역 및 서림수산과 운송계약을 체결한 운송인은 어디까지나 유.알.엠.이고 피고는 단지 유.알.엠.의 대리인으로서 선하증권을 발행한 것에 불과하므로 피고가 이 사건 화물의 운송인임을 전제로 한 원고의 위 주장은 이유 없다고 판단했다.

재용선계약의 경우 선주와 용선자 사이의 주된 용선계약과 용선자와 재용선자 사이의 재용선계약은 각각 독립된 운송계약으로서 선주와 재용선계약의 재용선자와는 아무런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할 것인 바 재용선계약 등에 의해 복수의 해상운송 주체가 있는 경우 운송의 최종 수요자인 운송의뢰인에 대한 관계에서는, 용선계약에 의해 그로부터 운송을 인수한 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운송인이 확정되는 것이고 선하증권의 발행자가 운송인으로 인정될 개연성이 높다 하겠지만 그렇다고 해 선하증권의 발행사실만으로 당연히 운송인의 지위가 인정되는 것은 아니다(대법원 1998년 1월23일 선고 97다31441 판결 등 참조).

이와 같은 법리에 따라 원심판결 이유를 기록에 비춰 검토해 보면 창진교역 및 서림수산과 운송계약을 체결한 운송인은 피고가 아니라 유.알.엠.이라고 본 원심의 위와 같은 사실인정 및 판단은 충분히 수긍할 수 있고 거기에 상고이유의 주장과 같은 용선계약의 당사자 확정, 선하증권 발행, 해상운송인 확정 및 그 책임에 관한 각 법리오해, 채증법칙 위배, 이유모순, 자백에 반하는 사실인정 및 변론주의 위반의 위법이 없다.

(나) 상법 제806조(현행 상법 제809조)의 선박소유자 해석 관련

원심은 이 사건 화물의 손상은 선장의 직무 범위 내에서 발생한 것이므로 피고는 선박소유자로서 상법 제806조에 의해 손해배상책임을 진다는 원고의 주장에 대해 이 사건 선박의 소유자는 피고가 아니라 라트비안임이 분명하므로 피고가 이 사건 선박의 소유자임을 전제로 하는 원고의 청구는 이유 없다고 배척했다.

먼저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이 사건 선박의 소유자를 라트비안으로 본 원심의 사실인정은 정당하고, 거기에 선박소유자의 확정에 관한 채증법칙 위배 및 법리오해의 잘못이 없으므로 상고이유 제4점은 이유 없다.

그러나 선박의 소유자가 선박임대차계약에 의해 선박을 임대해 주고 선박임차인은 다른 자와 항해용선계약을 체결해 그 항해용선자가 재용선계약에 의해 선복을 제3자인 재용선자에게 항해용선해 준 경우에 선장과 선원에 대한 임면·지휘권을 가지고 선박을 점유·관리하는 자는 선박의 소유자가 아니라 선박임차인이라 할 것인 바 “선박임차인이 상행위 기타 영리를 목적으로 선박을 항해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 이용에 관한 사항에는 제3자에 대해 선박소유자와 동일한 권리의무가 있다”고 규정한 상법 제766조 제1항의 취지에 따라

선박임차인은 재용선자인 제3자에 대해 상법 제806조에 의한 책임, 즉 자신의 지휘·감독 아래에 있는 선장의 직무에 속한 범위 내에서 발생한 손해에 관해 상법 제787조 및 제788조의 규정에 의한 책임을 진다 할 것이고 이는 재용선자가 전부 혹은 일부 선복을 제3자에게 재재용선해 줌으로써 순차로 재재재용선계약에 이른 이 사건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심이 피고가 이 사건 선박의 소유자가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상법 제806조의 책임이 없다고 판단한 것은 상법 제766조 제1항 및 제806조의 해석을 그르쳐 판결에 영향을 미친 위법을 저지른 것이라 할 것이고 이 점을 지적하는 원고의 상고이유 제5점의 주장은 이유 있다. <계속> < 코리아쉬핑가제트 >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TOKYO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Pegasus Tera 11/24 11/26 Dong Young
    Sky Hope 11/26 11/28 KMTC
    Dongjin Venus 11/26 11/29 Dong Young
  • BUSAN MONTREAL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Westwood Columbia 12/14 01/10 Hyopwoon
    Moresby Chief 12/20 01/17 Hyopwoon
    Westwood Olympia 12/28 01/24 Hyopwoon
  • BUSAN TORONTO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Westwood Columbia 12/14 01/10 Hyopwoon
    Moresby Chief 12/20 01/17 Hyopwoon
    Westwood Olympia 12/28 01/24 Hyopwoon
  • BUSAN VANCOUVER B.C.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One Cosmos 11/27 12/14 HMM
    Ym Mutuality 11/29 12/17 HMM
    Ym Tiptop 11/30 12/12 HMM
  • BUSAN MOBILE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Maersk Memphis 11/28 12/23 MSC Korea
    Maersk Memphis 11/28 12/24 MAERSK LINE
    Ever Safety 12/02 01/03 HMM
출발항
도착항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