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부, 21일 상하이 양산터미널 개발관련 우리나라 항만의 대응방안 설명회
11월말 1단계 5개 선석 개장을 앞둔 양산항이 우리 항만에 주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국내항의 지속적인 개발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1일 해양부 9층 대회의실에서 ‘상하이 양산터미널 개발에 따른 우리나라 항만의 대응방안'에 대한 설명회가 열렸다. 이 설명회는 지난 14~15일 양일간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서 해양부, 부산·인천항만공사, 컨테이너부두공단 및 선주협회 관계등이 참석해 양산항 개장에 따른 영향분석 및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워크숍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개최됐다.
설명회에서 발표자로 나선 KMI의 최재선 연구원에 따르면 양산항의 시설부족, 태풍·안개 등 기후 문제 등 자체문제, 우리항만의 환적화물 특성 등으로 단기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은 적을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부산항 등 국내항만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정책지원 필요하다고 지적됐다.
최 연구원은 양산항 개장이 국내항만에 주는 영향은 미미하지만 위협요인과 기회요인을 동시에 제공하기 때문에 적절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 연구원은 “우리항만의 환적화물 중 유럽항로 화물은 7%에 불과하다. 현재도 유럽항로 환적화물은 대부분 중국 및 홍콩항에서 처리하고 있다”며 “따라서 화물특성을 고려할 때 직접적은 영향을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북미항로 환적화물은 부산항이 유리할 것으로 최 연구원은 전망했다.
전체적으로 낙관론이 우세한 가운데 설명회에 참석한 이국동 항만물류협회 회장은 "양산항에서 제공하는 50%의 인센티브 정책때문에 고민을 많이하고 있다"며 "부산 북항에서도 환적화물에 대해 인센티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결정은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며 "내년 상반기까지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정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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