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11-30 11:30
북미항로 환경변화와 선·하주간 신속한 정보공유
북미항로가 미서부 항만의 폐쇄조치 후유증과 작년 9.11테러 영향으로 힘든 한해를 넘기고 있다. 올들어 북미항로의 수출물량이 호전되면서 선사나 하주들이 크게 기대했던 북미항로는 지난 9월말 미 서부항만 노사간 갈등으로 인한 폐쇄조치 여파로 아직까지 미국취항 선사는 물론이고 하주들이 심한 선복부족사태로 크리스마스, 연말시즌 물량을 제때에 선적치 못해 애를 태우고 있다.
여기에다 작년 9.11테러이후 항만에 대한 보안이 크게 강화되면서 새로운 조치들이 발표돼 해운·무역업체들이 바짝 긴장하지 않으면 안되게 됐다.
미국으로 바로 수출되는 화물이나 미국을 통과하는 화물에 대해 미국 세관은 하주들에게 본선 국내항 입항 72시간전에 화물을 수송할 선사에 인보이스 등 선적관련 제반 서류와 정보들이 들어있는 완벽한 선적요청서(S/R)을 제출토록 했고 선사는 선적 24시간전에 적하목록(Manifest)를 미 세관에 통보토록 의무화했다.
이같은 규정은 이달 2일부터 발효되는데 다행히 60일간의 유예기간을 두고 있어 하주들은 미 세관측의 발표내용을 화급히 숙지해 벌금을 무는등의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세계 최대 해운항로인 북미항로가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그대로 노출되면서 선사와 하주들을 괴롭히고 있다.
12월들어 선복부족현상은 크게 완화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공컨테이너, 스페이스 부족 그리고 항만혼잡할증료 적용문제등으로 선·하주 관계가 매우 껄끄러울 것으로 보인다.
미서부항만 폐쇄조치에 의한 물류대란은 선사, 하주 모두 피해자가 된 셈인데. 이로인해 양측이 얼굴을 붉히는 일이 발생되고 있어 항로의 안정화가 얼마나 절실한가를 이번 북미항로 사태를 보고 절실히 느껴진다.
더군다나 9.11테러사태로 미 세관의 강경한 항만보안조치는 자칫 미국 수출에 큰 걸림돌이 될 수도 있고 선의의 피해자도 나올 수 있어 해운, 무역업계에선 정보의 신속한 공유와 대응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예측된다.
글로벌시대를 맞아 가장 피부로 느낄 수 있었던 것이 각종 규제의 완화인데 반해 미국항로는 정치적인 문제로 인한 파급영향이 무역업체들과 해운선사들을 더욱 규제하는 쪽으로 가고 있어 급변하는 주위 환경에 적절히 대처하는 업무능력과 인력의 배치가 절실한 시점이다.
이번 미국 세관의 조치에 대해 선사측의 대응이 예전에 볼 수 없었던 신속한 정보 공유체제를 추진했던 것을 볼때 앞으로 북미항로에서의 변화되는 상황에 대해 선사와 하주간의 협력 대응이 주목 된다.
현재 가장 민감한 사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항만혼잡할증료 적용문제도 선사와 하주간에 충분한 대화와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가짐이 앞선다면 양측이 만족할수 있는 최대공약수를 얻어낼수 있을 것이다.
선사와 하주간 새로운 협력체제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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