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택배 재배달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이세경 일본 도쿄무역관에 따르면 일본 환경성은 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과 연계해 택배 재배달 방지를 위한 프로젝트를 지난 3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환경성 장관이 팀장을 맡은 ‘COOL CHOICE 추진팀’은 이번 프로젝트를 주도하면서 재배달 감소를 위한 ▲배달 날짜 지정 서비스 ▲자택 외 수취 서비스 ▲개방형 택배 박스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개방형 택배 박스 설치비용의 50%를 정부가 보조하는 지원 방안을 2017년도 예산안에 포함시켰다.
일본 택배 ‘재배달’ 전체 20% 차지
일본의 택배산업은 전자상거래시장의 성장과 함께 급격한 성장을 일궜다. 연도별 택배 취급 건수는 2006년 29.4억개에서 2016년 40.2억개로 최근 10년간 30% 가까이 증가했다. 동시에 C2C(개인간거래) 배달 규모도 최근 5년간 약 5억건 규모로 크게 높아졌다.
문제는 전체 택배물량 가운데 20%는 택배기사가 고객의 부재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다시 배달을 가야하는 이른바 ‘재배달’이 필요한 상황이다. 일본은 일찍이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면서 노동력 부족문제를 겪고 있는데, 여기다 높은 재배달로 인해 업무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다. 재배달로 인해 소요되는 노동력은 약 1.8억 시간이며, 이는 10명 중 1명이 하루 종일 재배달을 담당하는 것과 동일하다.
이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 증가도 문제로 지적된다. 재배달에 따른 이산화탄소 양은 약 42만톤으로 일본의 야마노테선 면적 2.5배의 삼나무 숲이 연간 흡수하는 양에 해당한다. 말하자면 높은 재배달로 인해 노동의 효율성도 떨어지고 환경오염도 심각한 셈이다.
일본 택배 박스 시장규모 성장성 높아
우리나라에선 무인택배함으로 불리는 일본의 ‘택배박스’ 시장은 2025년께 255억엔(약 2500억원) 규모로 급격하게 성장할 전망이다. 2017년 시장규모는 약 115억엔(약 1100억원)으로 추정된다. 주로 신축건물을 중심으로 택배박스가 설치돼 왔지만, 최근에는 기존 주택에도 보급이 확산되는 추세다.
특히 재배달 감소에 유용한 주택용, 역내 공용 택배박스가 주목받고 있으며, 일본의 택배기업 야마토와 사가와 역시 역에 택배박스를 설치해 언제든지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택배박스에 대한 여론도 긍정적이며,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의 평가도 좋다. 특히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도시에 거주하고, 젊은 층에서 이용을 희망하는 비율이 높았다.
현재 일본에서 택배박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기업은 ▲야마토운송 ▲하코포스 ▲PUDO 스테이션 ▲라쿠텐박스 등이 있다. 파나소닉 역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으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해 시장을 선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파나소닉은 2017년 11월부터 2018년 1월까지 교토산업대학과 함께 교토시에서 진행한 실증실험에서 택배박스 이용으로 인해 재배달율이 43%에서 15%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한 바 있다. 특히 단독주택 바깥쪽에 설치가 가능한 문기둥 일체형, 복수세대 사용이 가능한 아파트용 대형 택배박스 등 관련 제품 라인업을 확충했으며, 이달 신제품 출시도 예고했다.
이세경 일본 도쿄무역관은 “일본은 정부 차원에서 막대한 사회적 손실을 줄이기 위해 택배박스 설치비용 등을 지원하고 있다”며 “인터넷 쇼핑몰, 운송회사, 편의점 등과 연계해 택배박스 수령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도 순차적으로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나라 기업들도 이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여지가 다분하다”며 “다만 IoT 기술을 활용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등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고 강조했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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