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9일부터, 비영업용 차량단속이 시행(LTFRB Memorandum)되면서 필리핀 마닐라항의 수출입 화물운송차량이 평소보다 약 25%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동안 트럭업계는 수십 년 동안, 관례적으로 비영업용 번호판으로 영업을 했고 필리핀 교통당국은 별다른 제재를 하지 않았다. 또한 영업용 번호판을 신청해도, 번호판을 부여받기까지 1~2년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트럭업계에서는 대부분의 트럭을 비영업용 번호판으로 운영했다.
문제는 비영업용 차량 단속은 필리핀 정부와 트럭업계로서는 거쳐야할 불가피한 단계이지만, 시행시기와 방법이 적절한지 의문시 되고 있다.
금년부터 강화된 마닐라시의 주간트럭운송제한(Truck Ban)으로 인해, 마닐라항은 현재 심각한 체선 상황이다. 현재 마닐라항의 컨테이너야드 점유율은 적정수준을 크게 초과한 100%를 넘어섰다. 이에 따라, 화물 양하·적하에 지장을 주고, 또한 매주 접안 지연으로 선사 스케줄의 잦은 변동으로 인한 수출·수입 일정 지연으로 필리핀 경제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비영업용 차량 단속으로 인한 트럭 운송률 저하로 인해, 필리핀 물류대란은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더욱이 트럭운송과 항만 체선간의 유관 관계를 필리핀 정부 관계자는 쉽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정부는 바탕가스 및 수빅항만으로 기항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중이다. 하지만 필리핀은 기형적으로 수입중심의 구조로 돼있고, 수입 화물 수요가 마닐라항으로 몰려있는 현 구조상, 필리핀 정부의 구상은 단기간 시행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 마닐라=장은갑 통신원 ceo@apex.ph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