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14일 김성진 장관과 정통부, 부산
시 관계자, 부두 관련업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지방해양수산청 회의실에
서 'RFID(무선인식) 기술 기반의 항만물류 효율화사업' 1단계 완료 보고회를 가졌
다.
2005년 시범기간을 거쳐 올해 6월부터 41억원
을 투입해 완료한 물류추적정보시스템(GCTS)은 부산항 각 터미널과 운송업체, 화주,
지방자치단체 등을 RFID 기술을 통해 네트워크로 연결함으로써 항만물류의 처리속도
와 정확도를 높였다고 평가되고 있다.
이 기술은 컨테이너와 운송차량, 터미널내 크레
인, 항만 출입구, 부산시내 유료도로, 미주노선의 해외 항만 3곳 등에 무신인식 태그
를 부착함으로써 컨테이너의 이동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
다.
부두에서는 바코드를 찍고 눈으로 확인해 크레
인으로 이동시키는 작업과정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방법으로 바꿈으로써 반출입시간
과 검수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됐고 운송회사와 화주 등은 시내 유료도로
에 설치된 인식장비를 통해 차량의 위치까지 확인할 수 있게 됐다.style="FONT-SIZE: 10pt; COLOR: #000000; LINE-HEIGHT: 16pt; FONT-FAMILY: '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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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부산시와 정부 관련 부처는 시내에 위험물
을 실은 화물의 반출입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물류통계 등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
게 됐다.
해양부는 이 기술을 부산항에 도입함으로써 항
만생산성을 20% 제고시켜 연간 840억원의 항만생산능력향상을 이루어낼 것으로 기대
하고 있다.
해양부는 내년부터 이 기술을 항만물류에 확대
적용하기 위해 응용시스템 개발에 나서는 한편 인천항과 광양항에도 같은 장치를 설
치할 계획이다.
또 2008년에는 일반부두를 포함해 국내 전 항만
에 확대 보급하고 외국항만과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style="FONT-SIZE: 10pt; COLOR: #000000; LINE-HEIGHT: 16pt; FONT-FAMILY: '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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