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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상에서 물대포의 성능을 테스트하고 있는 모습 |
해적 상습 출몰지역인 인도양을 연간 1만 여척이 항해하는 가운데, 삼성중공업이 해적 공격에 대해 커져가는 해운선사의 고민을 해결해 줄 해적 퇴치 시스템을 개발했다.
삼성중공업은 업계 최초로 해적선의 판별과 추적, 퇴치에 이르는 전 과정을 조타실에서 수행할 수 있는 ‘해적 퇴치 통합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항해정보 분석을 통한 해적선 판별 ▲고화질 나이트 비전을 통한 추적감시 ▲물대포 원격제어 등 해적 감시와 퇴치에 필요한 핵심기술과 시스템이 하나로 통합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선박에 장착된 레이더는 주변 선박의 위치만 확인할 수 있는 데 반해, 삼성중공업이 자체 개발한 레이더 기술은 선박으로부터 10km 이내에 있는 배들의 거리와 속도, 이동방향 등을 분석해 해적선으로 의심되는 선박을 자동 판별할 수 있으며, 해적선으로 추정될 경우 선실에 경보를 주는 동시에 '표적추적 기술'을 이용해 선박의 위치를 추적한다.
한편, 해적선을 따돌리는 데 실패할 경우에는 최대 수압 10bar의 물대포를 이용해 해적의 접근을 막을 수 있다. 10bar의 수압은 1㎠당 10kg의 힘이 가해지는 높은 압력으로 유효 사거리는 70m에 달하며, 40~50m 정도면 해적선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다.
기존의 물대포는 선원이 갑판 위에서 직접 조작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해적의 총기 공격에 노출될 수 밖에 없었지만, 삼성중공업의 통합시스템은 CCTV를 이용해 선원들이 조타실 등 안전한 장소에서 물대포를 원격 제어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게 해적의 승선을 방지할 수 있게 하였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해 한진해운의 선박운용 회사인 한진에스엠과 기술협력을 통해 정박 중인 선박에서의 성능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선주사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제조선소에서 건조한 선박을 이용해 시연회를 가진 바 있다. 이 시스템은 국토해양부 주관으로 구성된 '해적퇴치 T/F'에도 소개됐으며 한진해운 소유의 선박에서 공개 시연회 및 실선 운항 테스트도 곧 실시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선박 운항 및 제어 시스템과 연계한 통합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며 "해적들로부터 선박과 선원들을 보호하는 데 크게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고, 삼성중공업의 수주 경쟁력에도 크게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태영 기자 tyhwang@ks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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