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가 물류 인프라 강화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올해 수송 인프라 구축 예산을 750억 달러로 최종 확정했다. 이중 49개의 철도 구축 사업에 427억 달러를 투자할 전망이다.
23일 외신과 물류기술연구센터 자료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정부는 자국의 교통 인프라가 국가 경제 발전을 저해하는 걸림돌로 판단해 국가 물류체계 강화를 위해 교통 인프라 확충을 경제개발 마스터 플랜의 주요 내용에 포함시켰다.
밤방 수산토노(Bambang Susantono) 교통부 차관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도로에 집중돼 있는 막중한 수송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철도 선진화 부문에 더 집중할 것이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과거 도로부문에 투자를 확대해 수송체계를 크게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도로와 비교해 철도 인프라는 여전히 수송체계가 미흡하다는 의견이 많다.
현재 가장 주목을 받는 철도 프로젝트는 수도 자카르타와 수라바야를 연결하는 철도 확충 사업이다. 이 사업은 총 727km 구간 중 약 465.5km 구간에 신규 복선 철로를 건설할 예정이다. 인도네시아 교통부는 신규 복선 철로에 따라 전체 수송 역량이 300%까지 확대될 것으로 분석했다.
인도네시아 철도국 역시 자카르타와 수라바야 사이의 도로 수송 물량이 연간 2백만TEU인데 반해 철도 수송 물량은 고작 20만TEU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신규 복선 철로를 건설해 현재 1%의 수준의 철도 물동량을 15%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철도 인프라 구축 사업은 정부의 예산지원과 함께 민간투자사업(Public-Private Partnership, PPP) 모델을 적극 활동할 계획이다. 또 철도 운영에 있어 민간 사업자의 시장 참여를 허용하는 것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민간 사업자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기 위해 특별 경제 구역과 자유무역지대를 구축했다. 이 구역 내 민간 투자기업에 대해서는 세금 인센티브 혜택이 부여되며 각종 경제 제재가 철폐될 예정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과거 민간회사가 돌연 사업 철회를 발표해 일부 프로젝트가 무산되는 사태가 발생한 바 있다고 우려하며, 인도네시아 정부가 PPP 방식에 의존할 경우 위험성이 높다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상태다.
관련 업계에서는 철도 인프라 구축이 인도네시아 물류 산업의 균형을 바로잡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돼 철도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감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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