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5-11 08:18

마닐라항 적체 해법 운영사간 시각차 뚜렷

필리핀정부, 수빅·바탕가스로 화물 이전 추진

필리핀 수도 메트로마닐라항의 적체현상 해결책을 놓고 운영사간 상반된 시각을 보이고 있어 정책 향배가 주목된다.

마닐라항 혼잡을 개선하기 위해 필리핀 항만청과 법무부 주최로 지난달 말 열린 포럼에서 양측의 의견차는 확연히 드러났다.

필리핀 항만청은 바탕가스와 수빅항으로 컨테이너 화물을 이전해 마닐라항 적체를 해소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필리핀 정부는 산업 분화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긍적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바탕가스는 마닐라 북쪽으로 3시간 거리, 수빅항은 남쪽으로 2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일본계 바탕가스항 투자자들은 해당 항구의 물동량을 늘리기 위한 이 대안을 적극 지지하는 반면 마닐라 터미널 운영자측은 바탕가스항에 취항하는 일본 선사가 한 곳도 없다는 점을 들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수빅과 바탕가스 운영사들은 도로 인프라와 비용, 정부 기관과 제조업체 공급업체의 근접성, 화물량 등을 근거로 화물 이전을 적극 주장했다. 이들은 필리핀은 수출보다 수입량이 큰 소비자 기반 경제이며, 산업이 있는 곳에 물동량이 있다고 강조했다.

바탕가스항 컨테이너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는 ATI(Asia Terminal Inc.) 부사장 앤드류 호드(Andrew Hoad)는 “가장 중요한 건 당초 대형 선박들의 취항이 수빅 주변에 위치한 산업체들을 겨냥한 것이지 메트로마닐라의 소비자시장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반면 마닐라항 운영사와 사용자들은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쳤다. 항만운영자들은 문제의 해결은 화물을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혼잡을 완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다고 주장했다. 항구 주변의 노점 상인이나 불법거주자의 출입을 막는 법률의 시행과 주변 시설과 도로의 확충과 같은 정부개입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필리핀 법무부와 항만청은 포럼에서 제기된 대안으로 영향 받을 수 있는 모든 요인들을 분석해 항만 혼잡 문제의 적절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필리핀 정부는 마닐라항 혼잡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제시된 의견들을 이달 말까지 검토해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 마닐라=장은갑 통신원 ceo@apex.p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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