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수도 메트로마닐라항의 적체현상 해결책을 놓고 운영사간 상반된 시각을 보이고 있어 정책 향배가 주목된다.
마닐라항 혼잡을 개선하기 위해 필리핀 항만청과 법무부 주최로 지난달 말 열린 포럼에서 양측의 의견차는 확연히 드러났다.
필리핀 항만청은 바탕가스와 수빅항으로 컨테이너 화물을 이전해 마닐라항 적체를 해소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필리핀 정부는 산업 분화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긍적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바탕가스는 마닐라 북쪽으로 3시간 거리, 수빅항은 남쪽으로 2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일본계 바탕가스항 투자자들은 해당 항구의 물동량을 늘리기 위한 이 대안을 적극 지지하는 반면 마닐라 터미널 운영자측은 바탕가스항에 취항하는 일본 선사가 한 곳도 없다는 점을 들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수빅과 바탕가스 운영사들은 도로 인프라와 비용, 정부 기관과 제조업체 공급업체의 근접성, 화물량 등을 근거로 화물 이전을 적극 주장했다. 이들은 필리핀은 수출보다 수입량이 큰 소비자 기반 경제이며, 산업이 있는 곳에 물동량이 있다고 강조했다.
바탕가스항 컨테이너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는 ATI(Asia Terminal Inc.) 부사장 앤드류 호드(Andrew Hoad)는 “가장 중요한 건 당초 대형 선박들의 취항이 수빅 주변에 위치한 산업체들을 겨냥한 것이지 메트로마닐라의 소비자시장을 겨냥한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반면 마닐라항 운영사와 사용자들은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쳤다. 항만운영자들은 문제의 해결은 화물을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혼잡을 완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다고 주장했다. 항구 주변의 노점 상인이나 불법거주자의 출입을 막는 법률의 시행과 주변 시설과 도로의 확충과 같은 정부개입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필리핀 법무부와 항만청은 포럼에서 제기된 대안으로 영향 받을 수 있는 모든 요인들을 분석해 항만 혼잡 문제의 적절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필리핀 정부는 마닐라항 혼잡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제시된 의견들을 이달 말까지 검토해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 마닐라=장은갑 통신원 ceo@apex.p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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