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해운선사에 필요한 유동성이 각 기업당 최고 1조원에 이른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우영 법무법인 광장 대표 변호사는 2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운시장 전망 및 이슈 세미나에 토론자로 참석해 "최근 3년간 선사들 회계자료를 집계한 결과 각 선사들이 3500억~5000억원의 자금이 필요하고 대형선사는 1조원의 신규차입금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현재 해운시황이나 금융환경을 고려하면 선사들은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해운 시황이 좋아지기까지 누군가 도와줘야 할 텐데 우리나라 금융권은 도와 줄 수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정 변호사는 내년에 바젤3 규제가 도입되면 선박금융이 어려워질 것으로 내다봤다. 바젤3은 국제결제은행(BIS) 산하 바젤은행감독위원회(BCBS)가 금융위기 재발을 막기 위해 내놓은 은행권 규제 방안이다. 손실 보전 목적의 완충자본을 늘리고 차입투자(레버리지) 규제를 신설했다.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정 변호사는 "부실한 회사를 살리려면 1조원이 필요하지만 도산한 회사를 살리려면 수조원이 들어간다"며 "선가가 떨어지고 그로 인해 LTV(담보인정비율) 강화 등 시장이 크게 혼란스러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해운업계가 나서서 현재의 어려움을 정부나 금융권에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는 지적도 덧붙였다.
정 변호사는 "해운업계에서 스탠바이LC계좌 개설 지원, P-CBO 도입, 패스트트랙 개선, 선박보증기금, 선박은행 설립 등 8가지를 정부에 제안했지만 당시 정부의 반응은 '해운업이 어느 정도 회복되는 것 같더라'였다"며 "정부나 금융권에서 해운업계를 보는 시각이 현장에서 느끼는 것과 많이 다르다"고 말했다.
이어 "하반기 BDI 전망이 평균 1100포인트선인데, 선사들은 2200선을 BEP(손익분기점) 기준으로 보고 있고 대한해운도 회생계획안 기준을 2200~2500으로 봤다"며 "정부와 금융기관에 해운시장이 얼마나 어려운 지를 얘기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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