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연구원 물류기술연구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을 계기로 일본 정부는 재해 물류 시스템 방식을 논의해 오고 있다.
최근 일본 국교성은 제3차 자문회의에서 재해 물류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하고 민간 시설과 노하우를 활용해 재해에 강한 물류 시스템 구축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수도인 도쿄 직하, 일본 동해ㆍ동남해ㆍ남해 지진을 상정하고 긴급 지원 물자의 물류시스템 구축을 논의했다.
지진 발생 초기 지자체의 업무에 물류 사업자 및 단체가 참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물류 노하우가 부재해 원활한 수송과 물자 집적 거점이 마련되지 못한 점 등이 일본 지원 물자 물류의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또 주민들의 피난 생활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시간이 경과하면서 피난민의 요구에 맞지 않은 지원 물가가 재고로 적체되는 현상 등이 발생한 것도 지적됐다.
이 밖에 교통 인프라가 파괴되면서 원활한 지원 물자 수송에 장애가 발생해 동 일본을 중심으로 연료유 부족이 발생하고 지원 물자 운송 차량 자체의 연료도 부족한 상황에 직면했다.
이런 문제점을 바탕으로 국교성은 재해 발생 초기 단계에서 국가와 지방공공단체가 실시하는 대책에 물류 사업자와 단체를 참석시켜 이들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또 대피소, 정부 시설, 물자 직접 거점 등의 정보통신 수단이 단절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위성 통신 장비와 자가 발전 장치를 확충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한편 필요한 물자의 항목과 단위를 정리해 주문 양식을 통일하고 물자 정보를 원활하게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도 마련할 예정이다. < 배종완 기자 jwba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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