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1-11 10:08

건화물선시장, 케이프·파나막스 큰폭 상승세

핸디막스도 하락세서 상승세로 돌아서
[DRY MARKET]
11월 첫째주 드라이 시장에서는 전반적인 상승세가 나타났다. 케이프와 파나막스에서 상대적으로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고,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하여 핸디막스도 하락세에서 상승세로 돌아섰다. 이에, BDI는 지난 한 달 전과 비교하여 거의 1,000포인트 가까이 상승해 있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9.35% 상승, 11월 6일 3,393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
드라이 시장의 진행 방향이 여전히 불확실하지만, 11월 첫째 주 케이프는 상승세를 기록했다. 거의 모든 구간에서 두 자리 수의 상승세가 나타났고, PERIOD 성약도 간간히 눈에 띄었다. 겨울철이 가까워 지면서 필요한 물량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났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지는 가운데, 이러한 분위기가 지속될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하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10.62% 상승, 11월 6일 5,583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4.2% 상승, 11월 6일 USD 55,778/DAILY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 한 주 동안 각각 10.7%, 10.1% 상승하여 각각 USD 74,639/DAILY,USD 82,012/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각각 17.8%, 18.1% 상승해 각각 USD 52,942/DAYLY, USD 55,065/DAYLY를 기록하고 있다.

180,310 DWT 벌커"NORD STEEL(2007 BLT)"는 USD 56,000/DAILY에 SHANGHAI에서 인도돼AUSTRAL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169,770 DWT 벌커 "ALPHA COSMOS(1999 BLT)"는 USD 47,500/DAILY에 TAICANG에서 인도돼브 브라질을 거쳐 SPORE/JPN R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10월 말 BPI 3,000대에 진입한 파나막스는 잠시 주춤하는 듯 보였으나, 11월 첫째 주 다시 비교적 큰 폭의 상승세가 나타났다. 북미 발 COAL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용 선복이 TIGHT해지는 분위기였고, 태평양 수역에서도 케이프의 상승세와 함께 긍정적인 분위기가 유지되었다. 이에, BPI는 올들어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한 채 한 주를 마감했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12.89% 상승, 11월 6일 3,556을 기록했다.


파나막스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1.4% 상승, 11월 6일 USD 20,858/DAILY를 기록했다.

75,169 DWT 벌커"ELPIS(2001 BLT)"는 USD 15,000/DAILY에 HONGKONG에서 인도돼INDONESIA를 거쳐 SKAW/PASSERO R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70,000 DWT 벌커 "WADI ALARAB(1995 BLT)"는 USD 29,000/DAILY에 ENNORE에서 인도돼, EC IND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10월말 하락세를 이어온 핸디막스는 11월 첫째 주 상승세로 돌아섰다. 대서양 수역을 중심으로 활발한 모습을 보이며 SPOT과 PERIOD 모두에서 다수의 성약이 이루어지면서 상승세를 이끌었다. 하지만 태평양 수역에서는 STEADY한 분위기가 유지되며 큰 폭의 움직임은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상대적으로 가용 선복이 부족해 보이는 인도 수역에서는 소폭의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는 듯 보여진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3.74% 상승, 11월 6일 1,888을 기록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2.08% 상승, 11월 6일 885를 기록했다.

47,110 DWT 벌커 "THOR HARMONY(2002 BLT)"는 USD 16,000/DAILY에 CIGADING에서 인도돼 인도네시아를 거쳐 중국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45,327 DWT 벌커 "STELLA KITE(1995 BLT)"는 USD 15,000/DAILY에 CAPE PASSERO에서 인도돼 브라질을 거쳐 HAMBURG/PASSERO R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중고선 매매시장에서는 상승세를 유지하며 BDI 지수 또한 3,000포인트 중반선 까지 도달하는 모습을 보였다.
11월 둘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파나막스 사이즈인 1989년 일본 건조의 "KATER WAVE (70,359 DWT)"로써 그리스 바이어에게 1,15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6년 중국 건조의 "MAHAKAM (70,002 DWT)" 역시 그리스 바이어에게 1,74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2년 건조의 "CAPE COURAGE (63,770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450만 달러에 매각됐고, 2006년 중국 건조의 "BULK NAVIGATOR (53,000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2,700만 달러에 매각됐다. 1999년 일본 건조의 "MEDI TRADER (48,220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2,165만 달러에 매각됐고, 1983년 일본 건조의 "SEABOXER II (41,543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5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일본 건조의 "SEARIDER (41,525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5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0년 불가리아 건조의 "SCANDA (40,187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89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일본 건조의 "BROADGATE (35,287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600만 달러에 매각됐고, 2008년 일본 건조의 "NORD SINCERE (28,306 DWT)"눈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500만 달러에 매각됐다. 1985년 일본 건조의 "YOSEMITE (28,234 DWT)"는 터키 바이어에게 3,600만 달러에 경매를 통해 매각됐고, 1984년 일본 건조의 "NEW SUCCESS (21,990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450만 달러에 매각됐다. 마지막으로 1994년 일본 건조의 "BORKUM (18,703 DWT)"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9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1987년 독일 건조의 "SCIO STAR (23,465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28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4년 독일 건조의 "MARCATANIA (23,465 DWT)"는 경매를 통해 450만 달러에 매각됐다. 1985년 독일 건조의 "CMA CGM NORTH AFRICA I (12,816 DWT)"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5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9년 중걱 건조의 "K-WIND (5,538 WT)" 역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경매를 통해 4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에서는 특별히 주목할만한 매각소식 없이 11월 첫째주와 비슷한 분위기 속에서 한 주를 마감했다.
11월 둘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8년 일본 건조의 "PACIFIC AQUARIUS (106,681 DWT)"로써 그리스 바이어에게 1,92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6년 폴란드 건조의 "RAINBOW (44,532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200만 달러에 매각됐다. 1993년 일본 건조의 "BRIGHT EXPRESS (42,235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00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9년 일본 건조의 "CHEMSTAR ANGEL (19,477 DWT)"은 중국 바이어에게 1,51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에서는 10월 말까지 총 714척, 2,280만 DWT의 선박이 해체 매각됐고, 이중 1,480만 DWT는 컨테이너 선박을 포함한 건화물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8년 같은 기간 총 368척, 850만 DWT의 선박이 해체 매각된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11월 둘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해체 선박은 1990년 건조의 탱커선 "FRONT SABANG (285,715 DWT)"으로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325 달러에 매각됐고, 1986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EVER GUEST (53,240 DWT)"와 "EVER GOODS (53,240 DWT)", "EVER GAINING (53,240 DWT)는 각각 P.R.C. 해체업자에게 LDT당 281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7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CALIFORNIA LUNA (39,985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82년 건조의 탱커선 "JO LONN (39,273 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60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79년 건조의 벌커선 "FIVE STARS COSMOS (35,157 DWT)"는 P.R.C. 해체업자에게 LDT당278 달러에 매각됐고, 1977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MSC ILARIA (21,62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28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0년 건조의 탱커선 "ROVENA I (19,877 DWT)"은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T당 307 달러에 매각되었고, 1972년 건조의 로로선 "SEA CORONA (5,71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자료제공MSP]<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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