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10-10 19:00

40년 역사 부두관리공사 폐지된다

코레일 적자 못줄이면 민영화 검토…자회사 2곳으로 통합 확정
40년간 부산항 보안을 담당해왔던 부두관리공사가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정부는 10일 30개 공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공기업선진화추진위원회,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10곳을 민영화, 7곳을 3곳으로 통합, 2곳을 폐지, 1곳을 기능조정, 8곳을 경영효율화하는 제3차 선진화 추진계획을 확정했다.

정부는 이중 부산·인천항 부두관리공사에 대해선 기능 중 항만 경비·보안 기능이 지난 1월 분리돼 현재 화물·시설 관리 기능만 수행하는 등 기능 및 인력이 대폭 축소됨에 따라 공사를 별도로 존치할 필요가 미흡하다고 판단했다.

정부는 항만 운영을 위해 필요한 화물관리 기능 등은 항만공사로 이관하고 기타 여객터미널 관리 기능은 민간에 위탁하는 방식으로 부두관리공사를 내년께 폐지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부산항부두관리공사와 인천항부두관리공사는 각각 지난 1969년과 1972년 설립됐다.

정부는 또 한국철도공사(코레일) 5개 자회사에 대해선 기능이 중복되는 자회사끼리의 통합을 통해 2개로 축소할 계획이다.

코레일 엔지니어링(차량정비, KTX 경정비), 코레일트랙(선로보수와 건널목 정비), 코레일전기(전기·신호시설 정비)가 철도 경정비 및 보수를 총괄 담당하게 될 코레일텍으로 통합되고 코레일네트워크(일반철도 역무관리 및 회원관리)와 코레일개발(광역철도 역무관리 및 주차장관리)도 코레일넷로 합쳐진다.

정부는 이밖에 운영적자가 눈덩이처럼 늘어나고 있는 코레일에 대해선 2010년까지 영업수지 적자를 현재 수준의 절반으로 줄이는 경영개선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되지 못할 경우 민영화 추진을 검토하기로 했다.

코레일은 지난 2005년 공사 전환에도 불구하고 첫해 5373억원, 2006년 5337억원, 지난해 6414억원 등 매년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정부는 여객·화물 등 사업단위별 회계분리 등을 통해 책임경영체제를 강화하고 외부위탁, 구조조정 등을 통한 비용절감과 신사업 개발로 수익성을 높여 영업수지 적자를 지난해와 비교해 50% 수준으로 줄이고 2012년부터는 흑자로 전환하는 경영효율화방안을 코레일측에 제시했다.

코레일은 수익성이 낮은 비채산역과 차량사업소를 정비하고 유지보수업무는 외주를 줘 비용을 절감할 방침이다. 또 여객 환승시스템과 전자물류 시스템을 구축으로 화물수송의 효율성을 높이고 역세권 개발로 수익성 강화에도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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