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5-25 13:39
수출물량시황 전달보다 주춤
5월 동남아항로는 전달의 물량상승세에선 다소 떨어졌지만 대체적으로 양호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이 항로는 지난달 수출물량이 크게 상승했던 반면 이번달엔 약간 주춤했으나 전반적으론 평균이상의 소석률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동남아항로를 운항하는 선사 한 관계자는 “지난달엔 수출물량이 넘쳐 매주 스페이스부족에 시달릴 정도였다”라며 “이번달엔 그에 비하면 스페이스가 부족할 정도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소석률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운임은 지난달 시행됐던 인상분이 시장운임에 반영되지 못하는 등 운임회복이 쉽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 항로는 신규운항선사 증가와 외국적선사들의 대형선 투입 등으로 인해 선복이 과잉된 상태다. 특히 외국적선사들은 운임인상에 대한 의지가 부족해 국적선사들만의 노력으론 운임회복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 항로는 4월1일부로 TEU당 100달러, FEU당 200달러의 운임을 인상했다. 그러나 당초 운임회복이 쉽게 이뤄질 거란 기대완 달리 이달 들어 수출물량이 주춤하는 등 물량이 감소하자 운임인상은 더욱 어려워진 것.
KMI(한국해양수산개발원)는 동남아항로의 2분기 수출운임이 전분기 대비 약 2.7포인트 가량 상승하고 수입항로는 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KMI가 발표한 2분기 해운시황전망에 따르면 이 항로관계자들은 2분기 동남아항로가 본격적인 성수기를 맞이해 수출입물량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는 가운데, 외국선사들의 신규항로 개설이 예상돼 운임회복 폭은 그다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연료비 및 용선료 등 선박유지비용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원양선사의 항로 선박투입이 증가되면서 선사의 채산성은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2분기 운임인상은 물량시황의 회복 여부에 달려있다. 그러나 동남아항로 전 구간의 운임인상은 사실상 어려운 것으로 보이며 수출항로의 경우 인도네시아향, 말레이시아향 화물에 대해서는 소폭의 운임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항로는 싱가포르발, 남중국발 운임이 어느 정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달에는 선사들의 항로개편 및 확대서비스가 속속 이뤄졌다. 고려해운은 이달 초 기존에 운항했던 KMS(한-중-말라카) 노선에 인도 나바셰바항 추가기항을 시작했다. 흥아해운은 이달 중순 하이퐁에서 환적을 통해 하노이, 다낭, 퀴논 등으로 연계운항하고 있는 베트남노선에 600TEU급 선박 두 척을 추가해 1항차가 늘어난 부산-하이퐁간 주2항차 노선을 개시했다.
<박자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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