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1-11 13:17
'신항' 개장식 저지라는 최악의 상황 현실화인가, 막판 대타협인가.
경남지역 '신항대책위원회'가 오는 19일의 신항만 개장식을 물리적으로 저지하겠다고 공언한 가운데 11일 경남지사와 경남출신 국회의원 등이 해양수산부 장관을 만나 막판 접점 찾기에 나설 예정이어서 시선을 모으고 있다.
도에 따르면 이날 오후 김태호 경남지사와 김학송 한나라당 경남도당위원장, 최철국 열린우리당 경남도당 위원장, 김병로 진해시장 등이 오거돈 해양부 장관을 만나 신항 문제 타결을 시도한다.
해양부가 지난해말 신항만 명칭을 '신항'으로, 영문은 'Busan New Port'로 발표한 이후 '진해신항'을 주장해온 도의회와 시.군의회, 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경남대책위는 명칭 문제 등이 해결되지 않으면 '육.해.공 입체작전'을 통해 개장식을 반드시 무산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다.
또 도는 신항 개장식 불참은 물론 모든 지원을 거부하겠다고 밝혔고 김학송 의원도 "경남과 조율없이는 정상적인 개장식을 기대하지 말라"고 경고해놓고 있다.
이에따라 이날 간담회는 최종 담판과 극적 타결이라는 모양새를 취하진 못하더라도 일단 정상적인 신항 개장식을 염두에 둔 정부의 공식 입장 표명여부는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학송 의원은 연합뉴스와 전화통화에서 "오늘은 최소한 총리가 경남지역 의원들에게 구두로 약속한 '실리' 부분과 관련한 정부의 공식 발표는 보장돼야한다"며 "총리안을 구체화하려면 해양부와 행정자치부, 재정경제부 등이 나서야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해찬 총리는 지난달 22일 '신항 명칭은 부산, 실리는 경남'을 전제로 ▲신항 경계는 현 행정구역상 시.도계를 기준으로 경남지역 육지부분에 설치된 부두는 경남에 귀속시킨다 ▲준설토 투기장 매립지 195 만평 개발 정부 지원 ▲신항내 터미널은 각각 진해와 가덕터미널로 한다는 등 3가지를 제시한 바 있다.
김 의원은 "정부 방침을 세부적으로 확정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신항중 몇 선석을 경남관할로 할 것인지와 매립지를 경남이 고용.부가가치를 고려해 활용도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개장식 이전에 확약이 이뤄져야한다"고 못박았다.
그러나 신항 경계를 육지부 기준으로 한다는 것부터 부산시.해양부와 경남도가 현격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고 해양부가 매립지 195만평 가운데 일부를 경남에 무상양도하고 용도 결정권도 넘겨주는 문제 또한 쉽지 않은 사안이어서 협상은 여전히 순탄하지 않을 전망이다.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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