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11-25 11:15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화해하나

(서울=연합뉴스) = 선박 가격 조정명령 등으로 내심 불편한 관계에 놓여있던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이 구원(舊怨)을 풀고 화해의 손을 맞잡을까.
25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 등 선박펀드 투자회사들이 지난 22일 각사의 출자지분을 조정, 출자의향서에 합의함에 따라 국내최초의 선박펀드 운용회사가 출범하게 됐다.
출자의향서에 따르면 운용회사의 자본금은 98억원으로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 STX조선이 각 20억원을 출자하고 한국투자신탁과 대한해운, 수협중앙회, 세양선박, 미국 선박매매 중개업체인 MJLF 등 국내외 업체가 1억∼10억원씩 투자키로 했다.
앞으로 회사설립추진위원회 구성과 각 회사의 이사회 승인, 주주협약서 체결, 주금납입 등의 절차가 남아있긴 하지만 해양수산부는 투자회사간의 지분조정 문제가 일단락되면서 선박펀드 출범이 본궤도에 이르게 되자 일단 안심하는 표정이다.
그동안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 등 조선업체들이 투자지분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출범시기가 계속 지연돼 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협상과정에서 대우조선은 먼저 투자의향을 밝힌 만큼 보다 많은 지분참여를 주장했고, 특정 업체가 많은 지분을 가질 경우 그만큼 향후 고객확보 측면에서 유리하게 된다는 점을 들어 삼성중공업 등 나머지 업체가 이에 반대, 난항을 겪어왔다는 후문이다.
특히 선박 가격 조정명령 등의 여파로 앙금이 남아있던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이 선박펀드 주도권을 둘러싸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인 탓에 해양수산부 등이 적지 않게 애를 먹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대우조선이 제도정착이나 시장에 미칠 영향 등을 감안해 조선업체간 동등 지분 참여를 권고한 해양수산부 등의 설득을 수용했고 삼성중공업도 이에 동의함으로써 양 업체는 같은 지분으로 함께 참여하는 것으로 합의점을 찾았다.
업계에서는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이번 공동투자 합의가 선박 수주를 둘러싼 중재신청과 이에 따른 산업자원부의 조정명령으로 서먹서먹해 졌던 두 업체의 관계가 호전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조정명령을 둘러싼 두 업체간 갈등이 국내 조선업체간 `자중지란'으로까지 비화되면서 EU 제소 등에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돼 왔었다.
조선업계의 한 관계자는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이 공동지분으로 선박펀드에 투자하기로 함에 따라 그동안 일부에서 과당경쟁으로 얼룩졌던 조선업계간 갈등이 해소하는 상징적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국내 조선업계의 경쟁력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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