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선사들이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 배출 규제에 대응해 친환경 선박 신조를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국내 조선소는 대형선 중심으로 수주 정책을 펴고 있어 선박 발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해운협회와 한국산업은행이 지난 12일 부산 아바니센트럴에서 공동 개최한 중소해운사 탄소중립(Net-Zero) 실현 세미나에서 우진선박 정성헌 사장(
사진 오른쪽에서 두 번째)은 현재 국제해사기구(IMO)에서 논의되는 온실가스 배출 규제가 중소선사와 소형 선박의 현실을 외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화주의 운항 지시로 발생하는 체선으로 선사가 불이익을 감내해야 하는 잘못된 방식은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친환경 대체선 건조 시 지원되는 산업은행 등의 정책금융을 두고 “국내 조선소가 대형 컨테이너선,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로 건조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저가인 중소형 선박의 건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규정상 국내 조선소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 중소선사들을 위한 정책 보완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 현재 운항하고 있는 중소형 선박은 바이오 혼합유를 사용하는 게 현실적인 대안인데 소량을 구입하는 선사도 적기에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 밖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박한선 실장과 해운협회 김세현 부산사무소장, 산업은행 김연식 해양산업금융2실장이 나와 ‘중소 해운사의 탈탄소 규제 대응’을 주제로 발표했다.
산업은행 김복규 수석부행장은 “중소선사들이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얼마나 절박하게 대응하고 있는지 알게 됐고 이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중소선사들에게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한국해운협회 양창호 상근부회장은 “선사들의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선박 건조와 개조 사업은 선사들의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진행된다는 점에서 저금리 이자 보전 등 산업은행이 선사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더 좋은 금융정책과 상품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합리적인 탈탄소 규제로의 전환과 친환경 연료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협회에서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IMO 온실가스 배출 규제와 관련해 중소선사의 규제 대응과 금융 지원 방안을 논의하려고 마련된 이날 행사엔 중소 해운업체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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