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세학회(회장 엄광열, 재단법인 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장)는 지난 25일 관세청 서울본부세관에서 ‘신북방정책과 관세행정의 대응’을 주제로 학회창립 20주년 기념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발표대회는 한국관세학회 (재)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 강원연구원 한국무역협회 중앙대학교 남서울대학교가 공동주최하고, 관세청 한국관세사회 한국관세무역개발원 등 관세 관련 유관기관이 후원했다.
산·관·학·연의 이론·정책·실무전문가들이 참여한 이날 행사에는 김영문 관세청장, 박창언 한국관세사회 회장이 축사를 전했으며, 강원연구원 육동한 원장은 기조연설을 발표했다. 관세학회는 ‘강원도와 항만물류 특별세션’ ‘법령·제도세션’ ‘관세세션’ 등 3개 분과에 대해 다양한 논문 발표와 심도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강원도 특별섹션에서는 김재식 교수(서원대학교)의 사회로 통일북방시대 동해·묵호항의 해운물류전략(북방물류연구지원센터 정동훈 박사), 강원도 항만물류전략(강원도 항공해운과 홍종민 박사), 남북한 광물자원교류와 동해·묵호항(한국광물자원공사 이인우 박사·엄광열 회장 공동발표)의 발표가 있었다.
또 유라시아연구원 조석홍 원장, 한국교통대학교 홍성규 교수, 동해시 투자유치과 박종을 과장이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이날 참석 패널들은 항만과 철도의 연계성, 특성화된 항만, 동해항 배후 광물자원클러스터 조성 등 다양하고 현실적인 대안들을 제시했다.
특히 동해시 박종을 과장은 동해항의 컨테이너부두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려면 컨테이너 전용부두 지정이 필요하고, 물류의 정시성과 경제성, 안전성을 감안해 잔교식 부두를 중력식 부두로 개축하는 등 인프라 확충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 고정식 크레인 및 항내 철도 인입선 개설, 항만 확장을 통한 야드시설이 확보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부두는 잡화부두로 기능을 유지하는 반면 북부두는 컨테이너 전용부두로 기능을 변경해 송정지역 주거환경 개선 등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세학회 엄광열 회장은 "정부정책인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 남북한 경협의 중심항만으로 동해묵호항 육성하기 위해서는 현실의 여건에 맞는 정책개발과 중앙정부의 강원도 정책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 동해=김진수 통신원 sam@samcheoksp.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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