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이 마닐라항의 만성적인 적체 해소에 나선다.
필리핀 정부는 4월부터 마닐라항 장치장에 오랫동안 쌓여 있는 컨테이너의 강제 반출을 시작했다. 이동 비용은 선사나 대리점에서 부담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조치로 마닐라항 최대 터미널인 MICT의 장치장 점유율은 1월 90%에서 현재 70%까지 개선됐다.
강제반출은 필리핀항만청 관세청 무역산업부 운수통신부 등 각 행정기관에서 전 방위적으로 실시한다.
MICT를 운영 중인 필리핀 최대 터미널 운영사 ICTSI는 정부의 장기 장치 화물 단속 강화에 환영 성명을 발표했다.
ICTSI에 따르면 수입 컨테이너장치장 내 평균 장치기간은 1월의 11일에서 4월 초 6.6일로 대폭 줄었다. 연말 성수기에 문제됐었던 체선도 해소됐다.
마닐라항은 필리핀 수도 마닐라 경제권의 관문항으로서 소비재 등 수입화물과 주변 경제특구에서 수출되는 화물을 취급하며 성장해왔다. 하지만 최근 만성적인 부두 적체로 무역 흐름을 저해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선사는 마닐라 근교 바탄가스항이나, 루손섬의 수빅항 등의 대체항 이용을 화주에게 제안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실정이다.
필리핀 관세청은 ICTSI 아시아터미널(ATI) 선사 등과 마닐라항 적체 해소 해법을 모색해왔다. 3월15일 장기 장치 컨테이너와 빈 컨테이너를 지정한 화물기지(데포)로 보내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한 데 이어 항만청과 함께 행정명령(JAO)도 발표할 예정이다.
필리핀 관세청은 또 MICT ATI가 운영하는 마닐라 남부두의 공컨테이너 반환 총량을 제한했다. 일부 공컨테이너에 대해선 주변 장치장으로 이송하도록 명령하고 있다.
공컨테이너에 이어 이달부터 적재 수입 컨테이너를 대상으로 제재를 벌이고 있다.
< 외신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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