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살리기 부산시민비상대책위원회(부산비대위)가 정부와 여야 국회의원을 조준해 강력 규탄에 나섰다.
부산비대위는 17일 성명서를 통해 한진해운이 파산으로 갈 경우 금융위원회, 산업은행 채권단 등 금융당국자와 부산지역 여당 국회의원이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정책당국자들은 지난달 1일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처리되면서 구조조정을 금융적인 시각으로만 바라본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해운업계에서는 한진해운이 파산한 것과 다름없다는 시각이 공고해지면서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이 장기화되고 있다.
부산비대위는 “한진해운의 경쟁력인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인적 요소에서 현지 직원 등 인력 유출을 막으려면 정부가 한진해운의 생사를 확실히 해야 한다”며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 것을 주문했다.
이어 “한진해운 환적물량의 약 50%가 부산항을 이탈해 중국 등 외국 선사들이 흡수할 가능성이 크다”며 “중국은 상하이, 칭다오, 닝보 등에 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부산항 환적 때 하역료를 할증 부과하고, 일본도 부산항 환적물량을 50% 감축할 계획을 추진하는 등 부산항을 견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세계 유수 항만과 선사들이 치킨게임에 돌입하면서 부산항은 한진해운의 해운동맹 퇴출로 제2의 고베항으로 전락할 형편에 놓였다며 한진해운 사태로 부산, 광양 등 지역 경제 기반이 붕괴될 것을 우려했다.
부산비대위는 한진해운 자사선 중에서 41척이 반선될 예정이라며 정부와 산업은행의 즉각적인 개입을 촉구했다. 한진해운이 파산하면 연간 17조원의 손실이 불가피하고 수만 명의 일자리와 물류기반의 붕괴가 불가피할 것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전망하고 있다.
부산비대위는 한진해운이 파산하게 될 경우, 사실상 한국 해운산업의 붕괴는 불가피하고 조선업, 항만업 등 연관 산업이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면서 대통령의 현명한 결단을 주문했다.
< 류준현 기자 jhryu@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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