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발 북미수출항로의 8월 1일 운임 인상(GRI)이 성공적으로 적용됐다.
일본해사신문은 북미항로 시황에 대해 물동량의 뒷받침에 따라 아시아발을 중심으로 컨테이너 운임이 상승세를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또한 그 동안 GRI가 계속 불발되던 일본 노선 역시 성공했다. 전액을 다 인상하지는 못했지만 평균 150~300달러 범위에서 운임이 오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태평양항로안정화협정(TSA)이 7월에 공표한 8월 1일자 운임 인상액은 40피트 컨테이너(FEU)당 600달러였다. 이 인상은 강제성 없는 권고 사항이다.
일본 선사 관계자는 수요가 많으면 바로 운임이 인상됐던 아시아 노선에 비해, 일본 노선의 경우 만성적인 수요와 공급의 격차가 계속되고 있어 운임이 인상되기 어려운 환경이었다고 밝혔다.
일본발 북미 서안 항로의 물동량은 주당 8000TEU이지만, 공급량은 주당 평균 1만 TEU로 공급이 더 많다. 외국적 선사 관계자는 “일본 노선에서 소석률 80% 정도로는 운임이 인상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북미 동안 항로의 경우 일본 직항 편이 잇따라 기항을 중지함에 따라 현재는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맞은 상태이다. 이에 따라 북미 동안 항로를 취항하는 선사들은 8월 1일자로 일본발 북미 동안 항로의 컨테이너 운임 인상을 실시해 대체로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선사들은 이 기세를 타고 일본발 북미 서안 항로에서도 수급 동향 등을 고려해 8월 중순 즈음 운임 인상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 졌다.
< 코리아쉬핑가제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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