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1-01 09:47

차터링/ 건화물선 시장 중소형 벌크선 운임하락 불구 상승세

케이프사이즈 전체 선형 중 가장 큰 폭 올라

[ 건화물선 시장 ]

10월 넷째 주 드라이 시장은 중소형 벌크선의 운임 하락에도 불구하고 상승세를 나타냈다.

케이프 사이즈는 BCI가 한 주 동안 234포인트 상승한 2451을 기록하며 전체 선형 중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나타내며 계속해서 드라이 시장의 상승세를 주도했다.

반면 파나막스 사이즈와 핸디막스는 곡물 거래량의 감소로 인해 하락세를 면치 못하며 케이프 선형과는 상반되는 분위기를 나타냈다.

10월 넷째 주 중국의 철강 생산량이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하면서 중국의 철광석 구매량 증가가 서호주의 수요로 이어지면서 케이프 시황이 태평양 수역을 중심으로 상승했다.

이러한 케이프 시황의 상승세로 인해 BDI가 한 주 동안 39포인트 상승한 1049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주 초반 큰 폭으로 상승하던 BDI가 주 중 후반 이후 중소형 벌크선의 하락세로 인해 상승세에 제한을 받고 있어 드라이 시장의 향후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3.86% 상승한 10월26일 1049를 기록했다.

▲ 케이프 사이즈

10월 넷째 주 케이프 시황은 상승세를 나타냈다.

BCI가 한 주 동안 234포인트 상승한 2451을 기록 한 주 만에 2400선을 돌파하며 뚜렷한 상승 추세를 보였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중국의 철광석 구매량 증가가 서호주의 수요로 이어지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16.7% 상승한 2만1천달러를 기록했다.

대서양 수역 역시 브라질을 중심으로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가용 선복을 일부 흡수하는데 성공 일일 평균 용선료가 12.0% 상승한 1만4천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케이프 시황의 강세로 인해 극동에서 유럽으로 가는 항로의 경우 올해 1월6일 이후 처음으로 일일 평균 용선료가 플러스 값을 회복하는 등 긍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냈다.

그러나 시장 한 켠에서는 케이프 시황 상승의 원인이 중국의 경기부양성공이 아닌 철광석 가격 하락에 의한 재고 확보에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인 가운데 BCI의 상승폭 역시 점차 줄어들고 있어 케이프 시황이 향후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10.55% 상승한 10월26일 2451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4.8% 상승한 10월26일 일일 1만6500달러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1.1% 상승한 일일 3만3076달러를 기록했다.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34.1% 상승해 일일 2만3038달러를 기록했다.

17만8632DWT 벌커 < CRYSTAL STAR >(1998년 건조)는 일일 1만9천달러에 렌원강에서 인도돼 프린스루퍼트를 거쳐 한국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 파나막스 사이즈

10월 넷째 주 파나막스 시황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큰 폭으로 상승하며 900선을 목전에 두고 있던 BPI는 한 주 만에 75포인트 하락한 804를 기록하며 800선을 간신히 유지하는 모습이었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계절적 영향으로 인해 석탄 선적 움직임이 증가하면서 가용 선복을 일부 흡수하며 하락세를 상쇄 일일 평균 용선료가 보합세를 나타냈다.

반면 대서양 수역에서는 곡물거래량 감소와 더불어 석탄거래량까지 감소하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17.4% 하락한 4750달러를 기록하며 전반적인 분위기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극동에서 유럽으로 가는 항로의 경우 좀처럼 마이너스 용선료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가운데 주 초반 큰 폭으로 하락하던 BPI가 주 중 후반 이후 하락폭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파나막스 시황의 향후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8.53% 하락한 10월26일 804를 기록했다.

파나막스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8.4% 하락해 10월26일 일일 6125달러를 기록했다.

8만2천DWT 벌커 < DL IVY >(2012년 건조)는 일일 8400달러에 필리핀에서 인도돼 인도네시아를 거쳐 인도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만8400DWT 벌커 < SPRING WARBLER >(2012년 건조)는 일일 1만5천달러+BB 일일 50만에 멕시코만에서 인도돼 중국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 핸디막스 사이즈

10월 넷째 주 핸디막스 시황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수프라막스 선형에서는 대다수의 항로에서 하락세를 나타냈다.

특히 유럽에서 극동으로 가는 항로의 경우 거래량 감소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13.2% 하락한 1만1500달러를 기록하며 전반적인 분위기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핸디사이즈에서는 태평양 수역을 제외한 대다수의 항로에서 하락세를 나타냈다.

특히 남아프리카 동부해안에서 유럽으로 가는 항로의 경우 거래량 감소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3.4% 하락한 7천달러를 기록하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냈다.

BSI가 한 주 동안 33포인트 하락한 699를 기록했으며 BHSI가 한 주 동안 11포인트 하락한 434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계절적인 영향으로 석탄 거래량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핸디막스 시황 회복에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어 당분간 핸디막스의 시황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수프라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7.3% 하락해 10월26일 일일 6375달러를 기록했다.

핸디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2.4% 하락해 10월26일 일일 6183달러를 기록했다.

5만8009DWT 벌커 < CHANG HANG HAO HAI >(2011년 건조)는 일일 5천달러에 룽커우에서 인도돼 굿호프를 거쳐 유럽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만6860DWT 벌커 < DATO SUCCESS >(2012년 건조)는 일일 8250달러에 반다르아바스에서 인도돼 싱가포르-일본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 선박매매시장 ]

▲ 건화물선 매매시장

케이프 시황을 중심으로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벌크선 종합운임지수 또한 소폭 상승한 가운데 1990년대 건조의 벌크선이 관심을 받고 있다.

10월 넷째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6년 일본 건조의 < RUBIN ACE >(15만1279DWT)로 그리스 바이어에게 1천만달러에 매각됐고 1995년 일본 건조의 < POWHATAN >(6만9045DWT)은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70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1년 일본 건조의 < ROGUE >(4만2223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90만달러에 매각됐고 1986년 일본 건조의 <  TALA >(2만6849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350만달러에 매각됐고 1994년 일본 건조의 < TASMAN ID >(2만2050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48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중국의 차이나쉬핑의 신조선 발주와 더불어 선복 과잉 현상 등 각종 악재에도 불구하고 10월 넷째 주에 이어 1990년대 건조의 VLCC 탱커선이 계속해서 관심을 받고 있다.

10월 넷째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9년 한국 건조의 < ALGARVE >(29만8969DWT)로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500만달러에 매각됐고 1997년 건조의 < ADA >(4만5975DWT)는 중동 바이어에게 정확한 선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다.

1999년 한국 건조의 < HIGH WIND >(4만5천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220만달러에 매각됐고 2002년 한국 건조의 < ANTIGNANO >(4만113DWT)는 모나코 바이어에게 1350만달러에 매각됐고 1999년 중국 건조의 < MAX SCHULTE >(3만6999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875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9년 건조의 < SAMHO SAPPHIRE >(1만3094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180만달러에 매각됐고 2010년 중국 건조의 < MOUNT TIANZHU >(9118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780만달러에 매각됐다.

2004년 일본 건조의 < GOLDEN NEXUS >(8738DWT)와 < GOLDEN CONCORD >(8578DWT)와 < GOLDEN ACCORD >(8575DWT)는 일괄매입(En Bloc)으로 정확한 바이어와 정확한 선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83년 독일 건조의 < EBERHARD >(4999DWT)는 나이지리아 바이어에게 정확한 선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다.

마지막으로 1974년 네덜란드 건조의 < CEIBO >(2581DWT)와 1981년 독일 건조의< CALA >(2542DWT)는 일괄매입으로 중동 바이어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선가는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 선박 해체시장

10월 넷째 주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89년 건조의 탱커선 < DORADO >(30만4707DWT)로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76년 건조의 탱커선 < JERASH >(28만9980DWT)는 아카바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7년 건조의 탱커선 < ONE EMERALD >(26만1068DWT)는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94년 건조의 벌커선 < SALIGNA >(4만6790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97년 건조의 벌커선 < MELLOW WIND >(1만70164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석이 전해졌다.

1991년 건조의 벌커선 < REUNION >(15만108DWT)은 싱가포르 해체업자에게 LDT 당 397달러에 매각됐고 1986년 건조의 탱커선 < MARITINA >(7만7787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다.

1982년 건조의 벌커선 < RIVER BOYNE >(7만6308DWT)은 정확한 바이어와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82년 건조의 벌커선 < IOLCOS GLORY >(7만4841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 당 428달러에 매각됐다.

1986년 건조의 벌커선 < INDRANI >(6만9611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 당 355달러에 매각됐고 1982년 건조의 벌커선 < HUA JIN CHUN >(6만4931DWT)은 중국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다.

1981년 건조의 벌커선 < PENG YAN >(6만50DWT)은 중국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88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 MSC LUGANO >(4만2795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다.

1986년 건조의 벌커선 < THOR JUPITER >(3만7049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 당 432달러에 매각됐고 1981년 건조의 벌커선 < GEORGIA S >(3만187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 당 350달러에 매각됐다.

1998년 건조의 벌커선 < SILBER BAY >(2만6516DWT)는 싱가포르 해체업자에게 LDT 당 411달러에 매각됐고 1985년 건조의 벌커선 < INDIAN FORTUNE >(2만3542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 당 429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5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 CCNI VADO LIGURE >(2만3190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 당 445달러에 매각됐고 1983년 건조의 < CAPE PRESTON >(2만2351DWT)은 중동 해체업자에게 LDT 당 431달러에 매각됐다.

1978년 건조의 벌커선 < BLIDA >(2만586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LDT 당 432달러에 매각됐고 1977년 건조의 < BALTICLAND >(1만7161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3년 건조의 벌커선 < INVICTA >(1만6430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다.

1990년 건조의 < ALEXANDER 1 >(1만3864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 당 450달러에 매각됐고 1981년 건조의 < FLAMINIA >(3250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자료제공:MSP] < 코리아쉬핑가제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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