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유럽이 러시아로부터 1200억원 규모의 쇄빙 구조선을 수주했다.
지난 8일 STX핀란드와 러시아 USC(러시아 통합조선공사)가 합작 설립한 아크텍 헬싱키 조선소는 러시아 교통부로부터 쇄빙 구조선 1척을 1200억원(7,600만 유로)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2013년 말에 인도될 쇄빙 구조선은 길이 76.4m, 폭 20.5m의 규모로 1m 이하의 얼음을 전후방으로 쇄빙하거나 60cm 두께 이하의 얼음에서 폭 50m의 수로를 만들며 전진할 수 있는 두가지 쇄빙 운항 모드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최첨단 기름 유출 방지 기술, 선박 및 해상 부유 시설물 구조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높은 파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아크텍 헬싱키 조선소는 이번 선박 건조를 JSC 얀타르 조선소(Shipyard Yantar JSC)와 공동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얀타르 조선소는 선체 건조 부분을 담당하고 아크텍 헬싱키 조선소는 핵심 설비 탑재 및 마무리 작업을 담당하게 된다.
STX핀란드는 아크텍 헬싱키 조선소를 통해 지난해 쇄빙선 수주에 이어 러시아로부터 쇄빙 구조선을 수주함으로써 향후 러시아가 발주하는 극지용 특수선박 수주에 유리한 입지를 선점했다는 평가다.
아크텍 헬싱키 조선소 관계자는 “이번 수주로 아크텍 헬싱키 조선소의 디자인의 우수성과 기술력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극지 운항용 선박 건조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많이 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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