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8-24 15:10

건화물선시장 전반적인 높은 상승세에 주목

케이프사이즈, 대서양수역 중심 호조
건화물선 시장
 
8월 둘째 주 드라이 시장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상승세를 나타냈다. 케이프 사이즈에서는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으며, 파나막스와 핸디막스 사이즈에서도 상승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이러한 분위기가 계속 이어질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13.6% 상승, 8월 19일 1,462를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
8월 둘째 주 케이프 사이즈에서는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으며, 대서양 수역을 중심으로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러한 가운데 BCI지수는 한 주 동안 369포인트 상승하면서 지난 1월 4일 이후로 2,200대를 넘어서며 긍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19.94% 상승, 8월 19일 2,220를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45.9% 상승, 8월 19일 USD 15,500/DAILY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 한 주 동안 26.9% 상승해 USD 30,626/DAILY를 기록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18.9% 상승해 USD 13,567/DAILY를 기록했다.

179,000 DWT 벌커 “HOUHENG 2 (2011 BLT)”는 USD 16,500/DAILY에 SUBIC BAY에서 인도돼 BRAZIL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170,000 DWT 벌커 "NIGHTWING (2006 BLT)"는 USD 12,500/DAILY에 PSG CAPETOWN에서 인도돼 BRAZIL를 거쳐 ROTTERDAM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8월 둘째 주 케이프 사이즈의 상승세와 함께 파나막스 사이즈에서도 상승세를 보였다. 주 초부터 상승세로 시작하며 태평양 수역과 대서양 수역 모두 상승세로 마무리 되는 듯 했으나 대서양 수역의 수요가 줄어들면서 이러한 긍정적인 분위기가 주춤했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5.86% 상승, 8월 19일 1,609를 기록했다.
 
파나막스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9.1% 상승해 8월 19일 USD 12,688/DAILY를 기록했다.
 
75,924 DWT 벌커 "MEDI KOBE (2001 BLT)"는 USD 22,500/DAILY에 AUGHINISH에서 인도돼 US GULF을 거쳐 FAR EAST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5,397 DWT 벌커 "MEDI SINGAPORE (2006 BLT)"는 USD 12,500/DAILY에 HALDIA에서 인도돼 EC SOUTH AMERICA를 거쳐 SINGAPORE-JAPAN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전반적인 드라이 시장의 긍정적인 분위기에 힘입어 8월 둘째 주 핸디막스 사이즈에서 HANDYSIZE와 SUPERMAX 모두 상승세를 보였다. 이러한 상승세는 대서양 수역을 중심으로 나타났으며, 대다수의 성약이 체결되면서 운임 및 용선료에서도 상승세가 이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분위기가 지속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6.61% 상승, 8월 19일 1,338을 기록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0.93% 상승, 8월 19일 648를 기록했다.

57,015 DWT 벌커 "FELICIA (2010 BLT)"는 USD 16,000/DAILY에 SOUTH CHINA에서 인도돼 INDONESIA를 거쳐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8,133 DWT 벌커 “NIKOLAOS A (2009 BLT)”는 USD 15,000/DAILY에 SUBIC BAY에서 인도돼 INDONESIA를 거쳐 EC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선박 매매시장
 
건화물선 매매시장 에서는 비관적인 전망들만 계속되자 다수의 바이어들이 휴가를 떠나거나 마켓이 반등할 때까지 관망세를 띄는 등 한걸음 물러선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이 같은 침체기 속에 선가가 하락한 틈을 타 몇몇 바이어들이 눈에 띄는 매각 소식을 들려주기도 했다.

8월 셋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7년 일본 건조의 “QUEEN FLOWER (30,848 DWT)”로 극동지역 바이어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선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97년 일본 건조의 “CORAL SEA (73,939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6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에서는 여전히 그리 긍정적이지 못한 분위기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8월 둘째 주 매각 소식을 알려왔던 “TENZAN (281,050 DWT)”이 지난 4월 5,100만 달러에 매각된 비슷한 사이즈와 선령 YOHTEISAN (281,050 DWT)”과 비교했을 때 3,650만 달러에 매각된 것이 알려지며 다시 한번 마켓의 하락세를 실감케 했다.

8월 셋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2004년 일본 건조의 “STAVANGER EAGLE (458,000 DWT)”로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35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7년 한국 건조의 “SAMHO ONYX (16,500 DWT)”는 대만 바이어에게 경매를 통해 500만 달러에 매각됐다. 마지막으로 1989년 한국 건조의 “KATERINA M (14,316 DWT)”은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68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 에서는 이슬람 국가들의 라마단 기간이 계속되고 있어 매각 활동이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다. 라마단을 포함한 이드 연휴가 아직 2주 가량 더 남아있어 해체업자들의 매각 활동은 소폭 줄어든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8월 셋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89년 건조의 벌커선 “NEWLEAD SPARTOUNTA (134,965 DWT)”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LDT당 540 달러에 매각됐고, 1981년 건조의 벌커선 “EAST SUNRISE 8 (69,737 DWT)”은 정확한 해체업자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다. 1981년 건조의 벌커선 “XIN FENG (65,785 DWT)”과 1977년 건조의 “XIN YU (63,988 DWT)”는 각각 중국 해체업자에게 매각됐고, 1982년 건조의 벌커선 “EVER PROSPER (63,560 DWT)”는 정확한 해체가와 업체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0년 건조의 “XIN SHENG (62,287 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매각됐고, 1982년 건조의 벌커선 “HONG KONG STAR (41,454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76년 건조의 벌커선 “SHUN XIN (40,573 DWT)”과 “DA SHUN (40,404 DWT)”, 1977년 건조의 “XINHAN (38,962 DWT)”은 각각 매각 소식이 전해졌으나 정확한 해체가와 해체 업자는 알려지지 않았다. 1982년 건조의 벌커선 “TAI CHUNG (37,611 DWT)”은 중국 해체업자에게 매각됐고, 1983년 건조의 벌커선 “EMI S (34,913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525 달러에 매각됐다. 1974년 건조의 “COBALT TRANSPORT (30,909 DWT)”와 1973년 건조의 “ZHONG YUE 1 (29,812 DWT)”, 1979년 건조의 “EVERSAFE (29,491 DWT)”는 각각 정확한 정보 없이 매각 소식이 전해졌고, 1985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SINO NORTH (25,088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40 달러에 매각됐다. 1978년 건조의 벌커선 “DMITRIY POZHARSKIY (22,530 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455 달러에 매각됐고, 1981년 건조의 “HONG SUCCESS (19,403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2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77년 건조의 벌커선 “SAN GIORGIO I (18,609 DWT)”은 정확한 해체업자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86년 건조의 MPP선 “KKG-1 (17,850 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10 달러에 매각됐다. 마지막으로 1977년 건조의 벌커선 “EVERGROWING (17,694 DWT)”은 정확한 해체업자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자료제공:M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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