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7-04 11:39
머스크, 1만TEU급 발주로 아시아-남미 정복 나설까?
MSC, 1만TEU급 시리즈 발주에 대응키 위한 포석
머스크가 1만TEU급 컨테이너선 추가 신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외신에 따르면 최근 대우조선해양에 1만8천TEU급 10척을 추가로 발주하며 ‘말라카막스’ 2차 시리즈 발주를 마친 덴마크 소재 AP묄러-머스크는 1만TEU급 10척의 건조를 고려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머스크가 이번에 선박 발주를 확정짓는다면 빠르게 성장하는 남미 동안 항로에 투입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머스크 라인의 모텐 엥겔스토프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1만TEU급 선박 발주와 관련, “아직 정해진 바 없으며 현재로서는 말라카막스 20척 발주에 만족한다”고 밝혔다. 머스크 라인은 아시아-유럽 항로가 향후 5~8%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으며 아시아-남미 항로는 이보다 더 빠른 성장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머스크 라인은 아시아-남미 노선을 고려, 지난 2008년 대우조선해양에 7,450TEU급 16척을 발주한 바 있다. 그러나 MSC가 1만TEU급 시리즈를 발주하며 아시아-남미 노선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거센 도전에 직면해있는 형국이다.
한편 업계에서는 이번에 머스크가 발주할 1만TEU급 선박의 선가가 척당 1억달러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빅4의 경우 2013년까지 도크가 가득 찬 것으로 알려져 향후 머스크의 발주처에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황태영 기자 tyhwang@ks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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