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유럽은 7일(현지시각) 노르웨이 선사 솔스타드(Solstad)사로부터 해양작업지원선(PSV) 1척을 약 6800만달러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수주한 해양작업지원선은 길이 94.3m 폭 20m 높이 8.3m의 5천t급 선박으로, 선체 부분은 STX유럽 산하 루마니아 조선소에서 건조되며 조립과 의장은 노르웨이 내 조선소에서 담당한다. 인도는 2011년 4분기에 이뤄질 예정이다.
STX유럽은 해양작업지원선에 디젤엔진기관과 더불어 LNG 추진기관을 장착해 유해가스 배출량을 대폭 감소시키고 노르웨이선급협회(DNV)의 기준에 부합하는 친환경 디자인도 적용할 계획이다. 선박은 각종 보급품, 기자재 및 작업인력을 운송하는 해양작업지원선 본연의 기능은 물론 해상 오염 방지 작업과 구조∙수송 기능도 갖추고 있다.
로이 라이테 STX유럽 오프쇼어·특수선 부문 사장은 “이번 계약으로 STX유럽의 LNG 기술개발을 비롯한 친환경 선박 건조 능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며 “이번 수주를 계기로 앞으로 솔스타드와의 지속적인 협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STX유럽의 자회사인 STX핀란드도 지난달 말 러시아 최대 국영선사인 소브콤플로트(OAO Sovcomflot)와 원유방제선 1척을 건조하는 협력각서(CA)를 체결했다. 원유방제쇄빙선은 일반 해역이나 얼음으로 덮인 해역에서 유출된 원유를 수거하는 역할은 물론 얼음을 깨고 항해할 수 있는 쇄빙기술도 갖춘 선박이다.
STX핀란드는 협력각서 체결을 통해 향후 조선부문에서 핀란드-러시아간 조선부문 협력체계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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