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2-11 17:37
덴마크 코펜하겐서 열리고 있는 제 15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 결과에 원유 수출국들과 해운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번 총회에서 탄소 배출량 감축이 합의될 경우 수익성 악화 등 상당한 타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지는 사우디 아라비아를 비롯한 원유 수출국들이 탄소배출량 감축 여파로 석유 수출이 급감해 수익이 크게 줄어들까 노심초사하고 있다고 11일 전했다.
이들 국가들은 세계 원유소비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과 인도 등 신흥 국가들이 탄소 배출량 감축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석유 수입을 줄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중국은 오는 2020년까지 국내총생산(GDP) 단위당 이산화탄소 방출량을 2005년 대비 40∼45%가량 줄이겠다는 자발적인 감축안을 내놓았고 인도 역시 GDP 단위당 20∼25%를 감축하겠다고 선언했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모하마드 알 사반 수석 협상대표는 “이번 회의에서 효과적인 합의가 이뤄질 경우 향후 20년간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석유판매 수입이 최소한 6조달러 감소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직격탄을 맞은 해운업계도 이번 기후변화 회의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경기침체로 교역량이 줄면서 매출 부진과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선박용 연료인 벙커유 사용에 세금을 부과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저널지는 이번 총회에서 선박 등록을 받는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용 연료 벙커유에 대한 세금 징수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해운업체들이 운항 노선을 축소하거나 거리를 단축하도록 유도하고 나아가 대체 에너지 사용을 서두르도록 해 탄소 배출을 줄이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이 같은 제재는 경기 침체로 세계 무역량이 올들어 25% 줄면서 극심한 매출 부진과 경영난에 시달리는 조선업계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원유 수출국들과 해운업체들은 총회의 이런 움직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부 OPEC 회원국의 관료들은 다음주 코펜하겐 회의에 참석해 의견을 적극 개진할 계획이다.
해운업체들은 스스로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일본 NYK라인은 오는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을 70% 줄이고 2050년까지 태양 에너지와 풍력 에너지를 이용,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선박을 개발할 계획이다. 프랑스 CMA-CGM SA 역시 전기 엔진을 장착한 친환경 선박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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