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한국형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2024년까지 항만형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국내 최초로 도입한다.
해수부는 지난 7일 부산·인천항만공사와 함께 2024년까지 부산 신항 서컨 배후단지와 인천 남항 배후단지(아암물류 2단지)에 첨단 디지털 물류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로봇, 사물인터넷 센서, 인공지능 등 첨단 물류시설과 설비·운영시스템 등을 통해 물류센터 입·출고와 재고를 자동 관리하고 설비 고장도 사전에 감지해 예방하는 차세대 물류센터다. 기존 물류센터보다 피킹 작업시간과 운영비용이 각각 15% 20% 이상 절감되고 생산성도 10% 이상 상승효과를 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출입 항만은 주로 화주가 물류센터를 직접 설치해 단순히 화물을 보관하는 형태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 첨단 기술을 접목해 물량을 빠르게 처리하고 실시간 재고까지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물류센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비대면 경제활동 활성화로 화물량이 증가하고 품목도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반면 항만 배후단지에 입주한 중소기업들은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물류센터를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게 어려워 정부나 공공기관이 건립해 장기 임대하는 공동물류센터 입주를 희망해 왔다. 이에 해수부는 오는 2024년까지 인천항과 부산항에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2개소를 건립해 전자상거래를 확대하는 등 글로벌 물류 수요 변화에 대응하고 중소기업의 투자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부산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우수한 항만 인프라를 바탕으로 중소 물류기업과 창업기업 지원을 통한 신규 물동량 확보와 중소물류업체 동반성장에 주력한다. 또한 인천항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는 대중국 카페리 운송서비스, 인천공항과의 씨앤에어 연계, 해상특송 통관 시스템 등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이들 물류센터 건립에는 국비 402억원, 항만공사 938억원 등 총 1340억원이 투입되며, 올해는 인천항 물류센터 설계와 공사비로 36억원이 반영됐다. IPA는 올해 설계를 시작해 내년까지 물류센터를 공급하고, BPA도 내년부터 설계에 착수해 오는 2024년까지 건립을 마칠 계획이다. 이 물류센터가 건립되면 공동 수·배송을 통해 기업의 원가 부담을 낮추고, 무인지게차, 복합기능 컨베이어벨트, 무인운반로봇(AGV) 등 스마트 기술을 도입해 물류기업 전반의 혁신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2400여명의 신규 일자리와 4만TEU 물동량 창출, 연간 약 20억원 물류비 절감 효가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수부는 항만형 스마트 공동물류센터가 국내 처음으로 도입된다는 점을 고려해 항만공사와 긴밀하게 협의해 운영을 위한 물류 플랫폼을 개발하는 한편 합리적인 임대료 책정 등 입주기업 지원방안도 검토해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김준석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이번 스마트 공동물류센터가 물류비 절감은 물론 항만 배후단지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우리나라 수출입 물류의 99.7%를 차지하는 해운항만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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