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파산 이후 한국해운이 심각한 위기에 빠진 가운데 해운항만 분야의 이른바 4차산업혁명 대응도 외국에 비해 뒤처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제6회 마리타임코리아포럼에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양창호 원장은 "외국에선 해운항만 분야에서 4차산업, 즉 IT(정보기술) 적용을 많이 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효과가 썩 나타나지 않는다"며 "우리나라는 그것보다 더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양 원장은 중국과 일본 싱가포르 등을 해운항만분야 4차산업화를 주도하는 국가로 들었다. 중국은 인터넷플러스란 경제정책을 기반으로 해운항만 배후단지 부분에서 4차산업화를 빠르게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예약프로그램 물류관리정보플랫폼 선박위치확인시스템 등을 구축해 하루 걸리던 통관을 2시간으로 줄였다고 양 원장은 소개했다.
일본은 무인선박 250척을 조성하는 전략으로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다. 일본 해운기업 MOL은 자국 미쓰이조선과 무인선박 공동개발에 착수했다. 양 원장은 “현재 일본은 운항정보 해상기상 장애물 등 무인선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고 무인선을 통해 인력 90%를 줄이겠다고 한다”며 “유럽에선 무인선 기술이 이미 개발돼 있다”고 전했다.
양 원장은 우리나라 해운항만의 4차산업화가 늦은 이유를 “누가 해야하는가가 결정이 안 돼서 그런 것”이라고 풀이하며 해운항만분야 4차산업화를 주도할 주체 설정이 긴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포럼엔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이윤재 회장을 비롯해 해운업계 임직원 및 해양관련 단체장 등 해양산업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과 자유한국당 김성찬 의원이 참석하여 해운업계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윤재 회장은 개회사에서 “금융기관의 해운업계 외면과 대기업 물류자회사의 횡포로 우리 해운업계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4차산업 혁명에 선제적으로 대비해 우리나라 해운업이 재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한다”고 말했다.
분기마다 열리는 마리타임코리아포럼은 해운산업을 비롯한 국내 해양산업의 동반발전과 현안사항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로 활용되고 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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