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이 미국산 식용대두(콩) 수입물량 대폭 증가에 따라 정부비축물자 수입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IPA)는 최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2018년 Non-GM 기본(Basis) 구매입찰’ 공고를 통해 1만t의 컨테이너 물량 수입항으로 인천항을 단독 지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aT가 2017년 기본(Basis) 구매와 2016년 추가(Spot) 구매 때 인천항을 수입항으로 지정해 각각 수입한 6천t 보다 66% 증가한 물량이다. 2015년 정부비축물자인 2천t의 미국산 식용대두가 수입됐을 때와 비교하면 5배로 늘어난 셈이다.
이같은 인천항으로의 식용대두 반입은 신항 개장 후 미주항로 유치를 통해 가능했다. IPA에 따르면 인천항으로의 정부비축용 식용대두 수입은 2015년 2천t의 테스트반입을 시작으로 올해 6천t이, 내년에도 6천t이 추가로 반입될 예정이다.
IPA는 2015년부터 수도권 수입물량 유통경로를 개선해 물류비용을 낮추고 물가안정에 기여하기 위해 검역당국, 부두운영사, 선사와 함께 우리나라의 농수산물 수출입 물류를 맡고 있는 aT와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해왔다. aT 측에서도 인천신항을 통한 미주 물량 교역이 직접적인 내륙운송 물류비용 절감 혜택이 있는 것은 물론 간접적으로 사회적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 조금씩 인천항 수입량을 늘리고 있다는 것이 IPA 설명이다.
IPA에 따르면 수도권 물량을 인천항으로 수입하면 국내 남부에 위치한 타 항만을 이용할 때보다 운송시간이 절감될 뿐만 아니라 소음ㆍ공해ㆍ혼잡ㆍ사고ㆍ도로파손 등 육상 화물운송으로 인한 환경적ㆍ사회적 간접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IPA 홍경원 운영본부장은 “물류비가 줄어들면 시장 공급가가 낮아지고, 물가가 안정되는 것은 물론 소비자는 지출을 줄이고 기업은 절감한 비용을 다른 분야에 투자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인천=김인배 통신원 ivykim@shinhanship.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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