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고부가가치 물류산업을 육성해 2025년까지 물류산업 일자리 70만개, 국제물류경쟁력 10위, 물류산업 매출액 15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물류 신산업과 융복합 물류기업 지원을 위해 공항과 항만에 신선물류(콜드체인)와 전자상거래 맞춤형 물류기반 시설(인프라)이 공급되고, 물류로봇, 지능형 고성능 항만운영체계 등 친환경, 고효율 첨단 스마트 물류기술 개발을 본격화하겠다는 계획이다.
해양수산부와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6~2025년 국가물류기본 계획'을 '국가물류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수립된 국가물류기본계획은 국가 물류정책의 기본 방향을 담은 10년 단위의 중장기 전략이다. 제4차 산업혁명의 전개, 거대 경제권의 출현, 이종산업간 융복합 등 경제·기술·사회적 변화를 반영했다.
특히 그동안 정부 주도, 수출입 물류 위주로 추진돼 온 물류정책 패러다임을 민간 주도의 생활물류, 신물류산업 지원으로 전환하고 7개 유망 서비스 산업인 물류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뒀다.
정부는 '물류혁신과 신산업 창출을 통한 글로벌 물류강국 실현'을 비전으로 내걸고 ▲산업경향(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고부가가치 물류산업 육성 ▲세계 물류지형 변화에 따른 해외물류시장 확대 ▲미래 대응형 스마트 물류기술 개발 및 확산 ▲지속가능한 물류산업환경 조성 등 4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고부가가치 물류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신선물류, O2O(온라인·오프라인 연계서비스) 등의 제도개선과 함께 맞춤형 인프라 공급과 기업지원 등이 추진된다. 도로운송 분야에서는 화물 운송시장의 진입제도를 올해부터 개선하고, 전기화물자동차 등 새로운 수송수단을 위한 관련법령도 정비한다.
해운항만분야에서는 국적선사가 해운 얼라이언스 재편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된다. 12억달러 규모의 초대형 선박 도입을 위한 선박펀드를 지원하고, 운임 파생상품 거래가 가능한 해운거래소 설립이 검토된다.
인천신항에는 對중국 신선물류 수출을 지원하는 콜드체인 클러스터를, 부산항에는 가공·조립·제조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525만㎡(158만8125평)의 배후단지가 추가로 조성한다.
항공분야는 인천공항 자유무역지역에 3단계 배후단지를 조성해 융복합 기업이 입주할 수 있도록 하고, 전자상거래물류센터 건립 등으로 동북아 물류허브 공항 위상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우리나라 항만공사와 물류기업의 해외물류시장 진출을 돕는 지원 방안도 수립된다.
한국형 글로벌 항만운영기업(GTO) 육성을 위한 단계별 로드맵을 수립하고 해외개발협력 사업을 통해 민간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한다.
이밖에 드론배송 시범사업을 2017년까지 실시하고, 스마트 컨테이너, 친환경 화물차, 인터모덜 시스템 등 핵심 물류기술 개발을 추진해 미래 대응형 스마트 물류기술 개발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번 국가물류기본계획을 통해 물류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과 생활 속에서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편의가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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