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유럽 노선의 물동량이 역대 최고치를 연달아 갱신하고 있다.
지난해 물동량은 1~11월 누적치가 전년 동기 대비 9% 가까이 증가했다. 2013년 중반부터 회복세를 나타낸 유럽 수출 항로의 물동량은 지난해 초부터 상승세를 이어갔다. 연말에 다소 하락세가 나타났으나, 물동량은 유럽 경제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증가했다.
영국 컨테이너트레이드스타티스틱스(CTS)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일본 해사 센터의 정리에서 2014년 1~11월 누적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한 1404만 5000TEU로 역대 최고를 갱신했다. 연간 물동량도 2011년 기록을 깰 것으로 보인다.
2014년 유럽 수출 항로는 구정 연휴 이후의 물동량이 선사 측의 판단대로 순조롭게 회복됐다. 3, 5, 6월등 전년 동기에 비해 10% 이상 증가했다. 하반기 후에도 대체로 7~8%대의 성장을 유지하는 등 유럽 경제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물동량 상승에 기여하는 곳은 독일,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이탈리아 등 상위 5개국이다. 물동량 점유율 40% 이상인 다섯개 국가의 물동량은 1~11월 누적치에서 모두 전년 동기에 비해 두 자릿수 증가했다. 러시아는 약 1% 감소했으며 혼란이 계속되고 있는 우크라이나는 20% 가까이 감소했다.
선적지에서는 수출 항로의 점유율 70%를 차지하는 중국이 전년 동기보다 약 10% 증가했으며, 베트남은 14%가까이 증가한 반면 일본발 화물은 3% 증가에 그쳤다.
올해는 지정학 문제로 불안한 요소가 남아 있지만, 유럽중앙은행의 금융 완화 정책 등을 감안해 물동량의 증가는 유지될 것이라는 의견이 주류를 이룬다.
< 외신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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