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발 북미향 정기 컨테이너 화물이 올해 들어 순조로운 물동량을 유지하는 가운데, 미국뿐만 아니라 캐나다 서안향의 물동량도 활발해지고 있다.
밴쿠버, 프린스 루퍼트 두 항의 화물 취급량은 전년 대비 크게 증가했다. 벤쿠버 항은 파업을 겪기도 했으나 파업 영향을 그다지 받지 않았다.
밴쿠버항 수입 화물의 1~5월 누적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한 62만 6000TEU였다. 수익은 5.7% 증가한 59만 5000TEU였다.
벤쿠버항에서는 2월말 컨테이너 드레지 수송에 종사하는 개인 트럭 운전수로 구성된 UTA가 대우 개선을 요구하는 파업에 돌입했다. 그 후, 민간 노조 Unifor 산하 Unifor-VCTA도 동참해 3월말까지 파업이 이어졌다.
항만 자체는 가동되고 있으나 화물 반출입이 늦어져 4월 수입 화물 취급량은 감소했다. 그러나 5월 들어 수입 물동량이 두 자리 수 증가하는 등 회복세를 보였다.
또 북미 서안 컨테이너 항만에서 최북단인 프린스 루퍼트항도 올해 수요가 활발해졌다. 수입의 1~5월 누계 화물량은 11.6% 증가한 13만6000TEU로 나타났다.
미국 통관 통계 서비스 JOC-PIERS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일본해사센터의 정리에서 미국 화물의 1~4월 누적량은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했다. 5월 이후에는 수요가 더 높아지고 있다. 캐나다향도 미국과 비슷한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 코리아쉬핑가제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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