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의 수서발 KTX 운영회사 설립 중단 등을 요구하며 일어난 철도파업이 연말 물류시장을 뜨겁게 달궜다.
철도노조 김명환 위원장은 “이번 파업은 국민의 철도를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열차가 멈춰 불편하더라도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철도민영화를 막아내고자 하는 철도 노동자들의 입장을 이해해 달라”고 호소했다.
코레일은 수서발 KTX 법인은 코레일 계열사이며 민간 지분 참여 가능성도 차단됐기 때문에 이번 파업은 명분이 없다고 밝혔지만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여기에 화물연대본부가 철도노조 파업과 관련, 철도 물량의 화물차량 수송을 거부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철도수송 화물을 대체 수송하는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BCT), 컨테이너 및 석탄 수송차량에 대해 고속도로 통행요금을 면제키로 했지만 파업이 장기화되면서 물류 차질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12월24일 화물열차 운행률은 30.1%에 불과, 물류 수송 차질이 계속됐다. 의왕컨테이너기지(의왕 ICD)에는 화물열차 감축 운행으로 아직 선적하지 못한 컨테이너가 쌓이고 있는 실정이다. 하루 평균 130개의 컨테이너를 선적해야 하지만 30∼40개밖에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
장기화 국면을 맞고 있는 전국철도노동조합의 파업에 대해 전국경제인연합회와 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등 경제 5단체는 유감을 표명했다.
경제 5단체는 공동 명의의 공식 입장을 통해 “15일간의 불법 파업으로 여객과 화물 수송에 심각한 차질이 생기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볼모로 한 불법 파업은 명분이 없는 만큼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코레일은 이번 철도파업을 불법 파업으로 정의하며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다. 파업초반 코레일은 노조 집행부와 파업 참가자 4356명 전원을 직위 해제하고, 철도파업이 장기화함에 따라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기관사 300여명, 열차승무원 200여명 등 모두 500여명을 기간제로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코레일 측은 “파업 4주차인 12월 30일부터는 철도 운행률을 60%대로 대폭 낮출 수밖에 없다”며 “퇴직 후 1~2년 내의 인력과 인턴 이수자 가운데 지금까지 채용되지 않은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며, 파업 상황에 맞춰 수일 내에 공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철도노조 지도부를 검거하기 위해 민주노총 사무실을 강제 진압했다 검거에 실패하며 비난 여론이 거세진 상황에서 코레일의 이 같은 신규 인력 채용 방침까지 발표되자 노조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 코리아쉬핑가제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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