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이 노조파업 참가자 전원을 직위 해제 하는 등 초강경 대응에 나섰다.
지난 9일 코레일측은 전국철도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한 것과 관련, 노조 집행부와 파업 참가자 4356명 전원을 직위 해제했다고 밝혔다. 코레일 관계자는 “파업 사태를 조기에 해결하기 위해 파업 참가자 전원을 직위 해제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코레일이 불법 파업에 대해 초강수를 둔 것.
이에 따라 직위 해제된 직원은 직무에서 배제되고 각종 수당을 제외한 기본급만 지급받게 되며, 징계 심사도 따로 진행될 예정이다.
철도 노조측은 이번 파업을 통해 철도 민영화를 막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수서발 KTX 법인 설립 계획이 철도 민영화를 위한 포석이라며 코레일 이사회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코레일은 수서발 KTX 법인은 코레일 계열사이며 민간 지분 참여 가능성도 차단됐기 때문에 이번 파업은 명분이 없다고 밝혔지만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10일 열리는 이사회 절차를 거치면 수서발 KTX 법인이 공식 출범하게 되는 만큼 오늘 이사회가 파업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일반 열차(새마을, 무궁화)의 경우 파업 첫날(12월 9일) 비상열차운행계획 대비 100%, 평시대비 77.1%가 운행됐다. 파업 첫날(12월 9일) 일일수송량은 24만3천명으로 전주 동일(12월 2일)과 비교할 때 93.1%의 수송 현황을 보였다. 화물열차의 경우 파업 첫날 평시대비 47.7%, 비상열차운행계획 대비 110.6% 수준으로 운행했다.
하지만 파업 둘째 날(12월 10일)에도 KTX, 수도권 전철은 정상 운행 중이지만 10일 06시 기준 일반열차는 평시대비 54.2%의 운행으로 절반으로 떨어졌으며 화물열차는 37.3%가 운행중이다. 파업에 대비해 미리 물량을 확보해 당분간 수급에 차질은 없으나, 장기화되면 피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코레일이 비상수송체제에 돌입했다. 비상대책본부는 종합상황실, 비상수송상황실로 구성되며 철도노조와의 협상에서부터 열차운행 조정, 대체인력 투입, 안전대책 수립에 나섰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철도노조가 파업을 돌입하더라도 국민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열차운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음에도 국민의 불편만을 가중하는 불법파업을 시행한다면 결국 불필요한 희생만 낳게 될 것”이라며 파업철회를 호소했다.
한편 서울 지하철 노조도 오는 18일부터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힌 상태다.
<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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