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7-31 16:04

부산항, 동북아 선용품 공급 메카 육성

선용품공급업체 유치등 국제선용품유통센터 운영 활성화 추진

정부가 부산항 국제선용품유통센터 활성화를 위해 사용료와 관리비를 인하하고 우량 선용품공급업체에 나선다.

해양수산부는 부산항의 항만종합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국제선용품 유통센터 운영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31일 밝혔다.

국제선용품유통센터는 부산항의 선용품 업체 집적화를 통한 공동물류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난해 8월 지상 5층, 연면적 3만3천㎡ 규모로 준공돼 현재 29개 기업이 입주해 영업 중이다. 선용품이란 음식 연료 수리용예비부품 등 선박에서 쓰이는 비품 또는 소모품을 통틀어 일컫는다.

하지만 입주기업의 사용료․관리비 부담 등으로 센터 완공 이후 약 1년이 지났음에도 현재 입주율은 약 58% 정도로 저조한 실정이다. 전화 방문 등 선용품의 전통적 거래방식 고수에 따른 물류체계의 비효율성이 문제점으로 대두된다.

정부는 부산항 국제선용품유통센터 활성화를 위해 우선 입주기업의 비용부담을 완화해줄 방침이다. 상시근로자수 5인 이하(제조, 운수업체 등은 10인 이하) 사업체로 소상공인 증명을 받은 곳에 대해 건물 사용료를 현재보다 40% 낮추고, 관리기관인 부산항만공사에서 일부 부담하는 방법으로 관리비도 25% 인하한다.

이럴 경우 건물사용료는 개별업체당 재산가액의 5%에서 3%로, 입주기업 월간 관리비는 1㎡당 1856원에서 1390원으로 경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또 자유무역지역의 세제혜택 등 센터의 입지적 강점을 활용해 연말까지 20곳의 우량 선용품공급업체를 추가 유치키로 했다. 집적화를 통해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센터 운영을 전담하는 공동물류 도매법인을 연내 설립해 공급업체 간 교류증진 및 대형화․전문화를 도모하는 정책도 추진된다. 기존 선용품기업 조합을 활성화하는 방안 또는 센터 입주기업의 공동 출자를 통해 협회 등 별도 법인을 신설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정부는 이밖에 센터 내 선용품 전시장 및 홍보관을 설치해 상시 운영하고, 선용품업체의 해외홍보를 위한 공동 웹사이트 구축에도 나설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전기정 해운물류국장은 “이번 활성화 방안의 추진을 통해 부산항을 동북아 선용품 공급의 중심지로 육성함으로써, 종합서비스가 가능한 고부가가치 항만을 만드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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