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주년을 맞은 경기평택항만공사 최홍철 사장 |
“평택항은 3대 국책항이지만 정부의 관심과 지원에서 완전히 소외돼 있다. 올해 예산지원도 받지 못했다. 해수부가 부활하는 만큼 정부가 평택항을 더 이상 외면하지 않았으면 한다.”
●●●올해 취임 1주년을 맞은 경기평택항만공사 최홍철 사장이 지난 21일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에 지원과 관심을 가져줄 것을 호소했다.
최 사장은 이날 지난해 평택항의 물동량 처리량과 올해 계획에 대해 설명하면서 평택항의 가장 큰 걸림돌인 국제여객터미널 건립 답보와 정부 예산지원 부족에 대해 짚었다.
최 사장은 “평택항은 지난해 25만명의 여객수송을 달성했지만 국제여객터미널은 시골버스 수준에 머물러 있다”며 “정부에서는 2006년부터 국제여객터미널 개발을 추진했지만 지금도 제자리걸음”이라고 말했다. 타 항만에 비해 관심을 받지 못 한 평택항의 문제에 정부가 조속히 해결책을 내놓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현재 평택항은 카페리 노선 4개를 운영하고 있지만 부두는 2만6천t급 2선석으로 고질적인 부두 부족 문제를 안고 있다.
이어 그는 “평택은 자동차 물류의 중심항이지만 배후부지가 매우 부족한 실정인데, 정부의 제 2단계 항만배후 물류단지는 지지부진한 진행을 보이며 진척이 없다”며 “국책항으로 지정해 놓고 홀대하는 것에 의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 예산지원 필요
최 사장은 정부의 예산지원에 대해서도 씁쓸한 마음을 내비쳤다. 평택항은 3대 국책항으로 선정됐지만, 현재 경기도와 평택시의 지원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평택항은 화물유치 인센티브와 평택 홍보관 운영, 마린센터 건립 등 약 2천억원에 달하는 지원을 경기도로부터 지원받은 셈이다.
최 사장은 “경기도에서 지원하니 정부에서 아예 손을 떼고 있는데, 국책항으로 지정됐으면 그에 걸맞은 정부의 지원정책이 있어야 한다”며 “경기도에서 평택항을 활성화하기위해 지자체 예산으로도 어려운 예산을 평택항에 투자하고 있는데, 정작 국가에서 예산지원을 외면하고 있다는 것은 불합리한 일”이라고 쓴소리를 내뱉었다.
최 사장은 대정부 건의사항으로 ▲신규 국제여객터미널의 조속 건립 ▲항만배후단지 2단계 개발사업 조속 추진▲평택항 화물유치 인센티브 지원 ▲주한미군기지의 2016년 평택 이전에 따른 항만 인프라 구축 ▲폭설에 따른 제설작업 소요 비용 지원 등 적극적인 평택항 국비 지원 등을 건의했다.
한편, 수도권과 중부지역 최고의 무역항으로 부상한 평택항에서 처리한 지난해 화물물동량이 개항 이후 최고치인 1억t을 돌파했다.
평택항만공사에 따르면 2012년 평택항에서 처리한 총 물동량은 1억42만t을 기록, 지난해 대비 5.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31개 항만 중 총 물동량 처리 5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평택항의 이 같은 호실적은 전반적인 세계 경기 위축에도 불구하고 평택항의 주요 교역국인 중국 및 동남아 국가와의 교역량이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홍철 사장은 “LNG선박이 처음 입항을 시작한 지 26년 만에 1억t을 달성했다”며 “평택항이 다른 주요항만에 비해 짧은 역사를 갖고 있지만 가장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컨테이너선 첫 취항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평택항은 20피트 컨테이너(TEU) 51만786개를 처리했으며, 작년 12월 평택-다펑에 신규 서비스를 신설한 바 있다. 오는 3월에는 평택-옌타이에도 신규 노선이 개설될 예정이다.
최 사장은 “올해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평택항의 물동량 상승흐름이 이어질 수 있도록 국내외 항만 세일즈 강화와 일대일 마케팅을 통한 물동량 창출과 여객유치에 주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토부 “평택항 홀대 안해”
한편, 국토해양부는 평택항의 정부지원이 부족하다는 주장에 대해 22일 해명하고 나섰다.
국토부는 “평택항의 항만인프라 개발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2012년 전국 9대 신항 평균 투자율은 48% 수준이지만 평택항은 52% 수준으로 평균을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평택항의 신규 국제여객터미널 건립에 대해 민간투자방식(BTO)로 추진 중에 있으며 올 4월 사업자를 모집공고 하는 등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항만배후단지 2단계 개발사업’과 관련해서도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시행중이며 사업타당성이 인정될 경우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추진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화물유치 인센티브 지원을 국가에서 지원하고 있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부산항, 인천항 및 광양항에서는 항만공사에서 선사, 운영사에 대해서 화물유치 인센티브를 제공 중”이라며 “중앙정부가 직접 특정 항만을 지원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정부는 각 항만에 항만시설사용로 감면제도를 통해 화물유치를 지원하고 있으며, 현행 항만시설사용료 감면제도에 따라서 평택·당진항은 2011년 기준 약 29억원(선박료 18억원, 화물료 11억원)의 사용료를 감면 받았다.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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