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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물류, 유통업계의 획기적인 발전에 기폭제가 되고 있는 rfid(무선인식)
분야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최근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
류학부 장윤석교수가 발표한 “국내유통 실무에서 rfid 활성화 및 발전방향”에 대
한 기고문을 게재한다.
-편집자주-
1999년 미국의 MIT를 중심으로 Auto-ID 센터가 설립된 이후 Wal-Mart,
Metro, Albertson, Target, Marks and Spencer, Safeway등 많은 유통물류 기업들이
RFID의 도입일정과 적용 requirement(요구조건)을 발표해왔다. 그리고 제한된 영역에
서의 소규모 테스트를 통해 RFID의 도입성과를 발표해왔다. 하지만, 8년이 지난 현재
의 적용상황을 살펴보면, 기대보다 그 확산속도가 느린 것 같다. 이에 대해 흔히 거
론되는 원인은 유통물류기업이 RFID기술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없이 적용을 추진 한
점과 장비성능의 미흡, 도입에 대한 비용적 부담, 유통물류기업의 프로세스상의 문제
점들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이 적용을 시도한 점이 있다. 본 고에서는 RFID기술의 국
내 유통분야의 활성화를 위해 먼저 유통물류분야의 적용상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활
성화를 위한 방안을 살펴보기로 한다.
RFID의 유통물류분야의 적용의 이슈
바코드 기술은 북미에서 1973년 4월3일 Universal Product Code (UPC) 심벌이 식
료품업계의 표준으로 결정된 이후, 1980년에 이르러 식료품의 90%가 UPC 심벌을 부착
하게 되었고, 1985년 말까지 12,000개의 점포에 스캐너가 설치되어 운영되었다.
이와 같이 미국과 캐나다의 슈퍼마켓에서 성공적으로 이용되자 유럽에서도 이러한 움
직임에 자극을 받아 1976년 12월 European Article Numbering(EAN) 코드와 심벌을 채
택하게 되면서, 물류분야의 핵심기술로 자리 잡아 왔다. 하지만, 상품에 대한 표현능
력의 한계 (제품종류의 표현까지만 가능), 훼손되기 쉬운 점, 일단 프린트된 후는 정
보의 변경이 불가능 한 점, 일괄인식이 불가능함으로, 물류량이 급증할 때 이에 대처
할 능력이 떨어지는 점, 가시선 문제로 인한 인식률 문제 등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유통물류업계에선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할 기술로 RFID가 거론되
고 있고, 적용에 대한 시도가 이루어 지고 있지만, 확산되기에는 몇 가지 선결되어
야 할 문제들이 있다.
태그 가격: 대부분의 유통물류업체의 관계자
들에게 RFID의 확산을 위하여 적합한 태그가격을 물어본다면, 5원 이하라는 의견을
많이 접하게 된다. 최근 태그의 생산가격을 낮출 수 있는 몇 가지 기술이 (잉크기술
등) 국내에도 선보이고 있지만, 시간에 따른 인식률 저하 등의 문제점이 존재한다.
물론 사용자 입장에선 태그가격이 낮을수록 좋은 게 사실이지만, 가격이 낮다는 것
은 기능의 저하를 의미할 수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가장 바람직한 방안은 관리
되어야 할 제품의 가격과 관리수준에 맞는 차별화 된 태그 가격정책이다. 즉, 고도
의 관리를 요하는 고가의 제품은 그와 같은 요구조건을 만족하기에 적합한 태그를 적
용할 필요가 있다.
기술관련 (기술적인 한계): 초기에 기술적인 한계로 지목 되었
던, 물품의 특성 (예: 액체와 금속) 등에 따른 인식률 문제들은 상당히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연구결과로 나온 대안들이 아직까지는 유통물류
업체에서 수용할 수 있는 가격이 아니라는 점이다. 또한 비록 GEN2가 기술적인 한계
를 많이 극복하기는 했지만, 아직까지는 수동형기술로는 item level 인식이라는 목표
를 실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태그 부착 기술 아직 문제로 남아
Source Tagging: 사용자입장에선, 제품의 생산자가 그들의 제품에 태그를 부착하
여 공급하기를 원하고 있지만, 비용적인 부분 (누가 부착비용을 지불할 것인지에 대
한 부분)과 제품자체 및 포장에 대한 태그 부착기술 등이 아직까지 문제로 남아있
다.
바코드의 확산이 source tagging기술의 확보 후에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
이 아닐 만큼 RFID의 확산을 위해서는 source tagging기술에 대한 과감한 연구와 투
자가 필요하다.
관련 인프라 (소프트웨어, 하드웨어)구축 문제: 기존의 바코드 기
반의 인프라를 RFID기반의 인프라로 교체 내지는 업그레이드 하는 비용은 상당하다.
일부 적용업체를 보면 기존의 바코드기반의 시스템에서 바코드 대신 RFID 시스템만
교체 적용한 경우도 볼 수 있는 데, 이는 RFID가 제공하는 많은 이점을 잘 활용하지
못한 사례로 볼 수 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RFID가
유통물류업체에서 확산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프로세스 중 변화되어야 할 부분이 많으
며, 이와 같은 변화에 대한 조직내부의 반발은 예상외로 크다.
이미 기존의 업
무 프로세스에 익숙한 조직에 새로운 업무프로세스를 도입하는 것은 결과 쉬운 일이
아니다. 조직내의 반발 중 도입의 목적에 대한 바른 이해가 이루어지지 못한 데서 기
인 하거나, RFID 도입목적에 대한 조직 내 consensus가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도 많
은 데. 예를 들면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 증대를 목적으로 도입하려는 경우도, 작업
자의 업무에 대한 추적 및 평가를 위한 도입으로 오해돼 반발이 생기는 경우가 많
다. 하지만 RFID프로젝트가 기업의 잘못된 프로세스를 수정해주지는 않으므로, 비효
율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수정은 성공적인 RFID적용에 필수 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
다. .
소비자의 Privacy: privacy 문제는 RFID의 적용 시 늘 발생하는 문제이
다. 어떻게 태그의 동작을 멈추게 할 것인지, 제품 판매증가를 위한 소비자 정보 또
는 구매패턴에 대한 정보의 활용과 소비자의 사생활을 침해하지 않기 위해 정보를 관
리해야 할 의무간의 경계를 정하는 문제는 결코 쉬운 문제가 아니다.
유통물류분야의 활성화 및 발전방향
현재까지는 정부의 시범사업 및 확산사업 위주로 RFID적용이 활발하게 이루어 졌
으나, RFID가 산업계전반으로 확산되려면 이와 같은 정부지원사업에 의지하는 것보
다, 기업주도의 확산이 바람직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와 같이 전적으로 SI업체
에 의지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게 아니라, 기술의 사용자가 되는 기업에서
초기 비즈니스 모델을 찾고 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적용영역의 전파환경에 대한 정밀한 분석과 기술의 진보를 고려한 단계
적 적용 (팔레트 단위의 적용 후, 박스단위의 적용을 추진하는 등)은 성공적인 적용
에 필요한 조건이다. 또한 초기 도입비를 절감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
한 연구도 활성화에 아주 중요한 견인차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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