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9-30 12:33

중국 국경절 연휴로 건화물시장 하락세 예상

파나막스 사이즈 태평양수역 큰 폭 내려
건화물선 시장

9월 넷째 주 드라이 시장의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9월 초 3,000대를 목전에 두었던 BDI지수는 하락세가 계속되면서 9월 넷째 주 2,400대로 마감했다.

일부 아시아 국가의 휴일로 인해 케이프 사이즈와 파나막스 사이즈 및 핸디막스 사이즈를 포함한 전 선형 대에서 하락세를 보였고, 파나막스 사이즈에서는 여러 건의 정기용선 성약이 체결됐지만 전반적인 마켓 분위기를 끌어올리기엔 역부족으로 보였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8.67% 하락, 9월 24일 2,444를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 9월 넷째 주 케이프 사이즈에서는 하락세를 보였다. 9월 중반 상승세를 이어오며 BCI 4,000대를 넘어 섰지만 이내 하락세로 전환하면서 9월 넷째 주 마지막 날 지수는 3,100대까지 하락했다. 주 초부터 하락세로 시작해 약세를 보이면서, 태평양 수역과 대서양 수역을 포함한 모든 지역에서 하락세를 나타냈고, 새로운 수요도 나타나지 않으면서 긍정적이지 못한 분위기를 보였다. 9월 넷째 주 마지막 날 지수는 다시 상승 전환 했지만, 다가오는 중국의 휴일로 인해 당분간 다소 조용할 듯 보여진다.

9월 넷째 주 케이프 사이즈에서는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주 초 하락세로 시작하면서 BCI는 한 주 동안 약 10.34% 하락, 9월24일 3,121를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3.8% 하락, 9월24일 일일용선료 2만5587달러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만5천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 한 주 동안 각각 12.5%, 14.4% 하락, 각각 일일용선료 4만4544달러, 4만3679달러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만5천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각각 10.2%, 10.8% 하락해 각각 일일용선료 2만8875달러, 3만874달러를 기록했다.

16만9225DWT 벌커 (2000년 건조)는 일일용선료 3만달러에 페르시아만에서 인도돼 브라질을 거쳐 중국에서 반선될 예정이다.

15만1천DWT 벌커 (1995년 건조)은 일일용선료 2만2천달러에 랑상에서 인도돼 에스페란스를 거쳐 중국에서 반선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9월 넷째 주 파나막스 사이즈에서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이러한 하락세는 태평양 수역과 대서양 수역을 포함한 모든 지역에서 나타났고, 특히 태평양 수역에서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한국의 명절인 추석을 포함해 일부 아시아 국가의 휴일로 인해 긍정적이지 못한 분위기를 나타냈다.

일부 구간에서 여러 건의 정기용선 성약이 체결됐지만 전반적인 마켓 분위기를 끌어 올리기엔 역부족으로 보였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7.14% 하락, 9월24일 2,719를 기록했다. 파나막스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5.1% 하락, 9월24일 일일용선료 1만8981달러를 기록했다. 7만6629DWT 벌커 (2003년 건조)은 일일용선료 2만4천달러에 로테르담에서 인도돼 로렌스를 거쳐 영국에서 반선될 예정이다.

7만3747DWT 벌커 (1999년 건조)는 일일용선료 1만7500달러에 파라디프에서 인도돼 호주 서안을 거쳐 중국에서 반선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핸디막스 사이즈에도 조용한 분위기가 유지되는 가운데 지난 주 하락세를 나타냈다. 이러한 하락세는 핸디사이즈보다 수프라막스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태평양 수역과 대서양 수역 모두 하락세를 보였고, 특히 태평양 수역 중심으로 하락세가 크게 나타났다. 일부 아시아 국가의 휴일로 인해 새로운 수요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활발하지 못한 분위기를 보였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6.61% 하락, 9월24일 1,879를 기록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1.47% 하락, 9월24일 1,069를 기록했다.

5만601DWT 벌커 (2001년 건조)는 일일용선료 1만7500달러에 케이프타운에서 인도돼 남미동안을 거쳐 스코-파세로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만2478DWT 벌커 (2001년 건조)는 일일용선료 1만9500달러에 일본에서 인도돼 인도네시아를 거쳐 일본에서 반선될 예정이다.


선박매매 시장

건화물선 매매시장에서는 BDI가 다시금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눈에 띄는 선가의 하락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또한 극동지역 국가들의 장기 연휴가 있어 마켓의 분위기가 조용할 것으로 예상했던 것과는 반대로 활발한 매각소식을 들려주며 한 주를 마감했다.

9월 마지막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2010년 중국 건조의 (9만3337DWT)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4,130만달러에 매각됐고, 2010년 중국 건조의 (9만2500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4,08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7년 일본 건조의 (7만4005DWT)와 (7만4005DWT)는 일괄적으로 극동지역 바이어에게 5,570만달러에 매각됐고, 1984년 폴란드 건조의 (6만9461DWT)는 극동지역 바이어에게 92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10년 중국 건조의 (5만7021DWT)은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300만달러에 매각됐고, 2001년 필리핀 건조의 (5만2407DWT)와 2002년 필리핀 건조의 (5만2383DWT)는 태국 바이어에게 일괄적으로 6,10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0년 일본 건조의 (4만8369DWT)는 인도네시아 바이어에게 2,620만달러에 매각됐고, 1987년 건조의 (4만1574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30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5년 한국 건조의 (3만5458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730만달러에 매각됐고, 2010년 중국 건조의 (3만5천DWT)은 중국 바이어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선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1993년 일본 건조의 (2만2145DWT)는 정확한 바이어는 알려지지 않은 채 1,10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2010년 필리핀 건조의 (5만1634DWT) / / / (4만6천DWT)가 일괄적으로 그리스 바이어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선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2003년 중국 건조의 (2만3580DWT)와 (2만3479DWT)가 일괄적으로 매각됐으나 정확한 선가와 바이어는 알려지지 않았다.

1991년 일본 건조의 (2만2215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620만달러에 매각됐고, 2008년 중국 건조의 (1만3760DWT)와 (1만3760DWT)가 각각 독일 바이어에게 2천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에서는 건화물선 매매시장과는 대조적으로 극동지역 국가들의 장기 연휴가 매각 활동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LR2 탱커선인 의 매각소식이 들려오기도 했으나 비교적 조용한 수준에서 한 주를 마감했다.

9월 마지막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0년 일본 건조의 (27만5993DWT)로써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천600만달러에 매각됐고, 2008년 중국 건조의 (11만4000DWT)은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225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에서는 방글라데시 해체시장에 새로운 기회가 찾아올 것이라는 루머가 돌기도 했으나 이 같은 소문을 받아들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해체시장에는 여전히 인도와 파키스탄 업자들이 주를 이루고 있고, 전체적인 해체시장이 안정되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9월 마지막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87년 건조의 탱커선 (9만8214DWT)로 스리랑카 해체업자에게 LDT당 445달러에 매각됐고, 1985년 건조의 (6만7124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86년 건조의 탱커선 (3만1990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79년 건조의 로로선 (3만1262DWT)는 터키 해체업자에게 LDT당 375달러에 매각됐다. 1987년 건조의 탱커선 (2만8750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63달러에 매각됐고, 1975년 건조의 탱커선 (2만5097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78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2만4382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83년 건조의 MPP선 (1만7330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35달러에 매각됐다. 1993년 건조의 탱커선 (1만1627DWT)는 이탈리아 해체업자에게 LDT당 985달러에 매각됐고, 1975년 건조의 (1만1093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92년 건조의 탱커선 (1만822DWT)는 이탈리아 해체업자에게 LDT당 985달러에 매각됐고, 1985년 건조의 탱커선 (1만236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26달러에 매각됐다. 1979년 건조의 리퍼선 (9,996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80년 건조의 (9,140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370달러에 매각됐다. 1971년 건조의 벌커선 (4,999DWT)은 터키 해체업자에게 LDT당 295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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