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9-20 11:55

한국 해운업계, 이란제재 대책마련에 고심

이란과의 영업활동 어려워질 것 우려
정부의 이란제재 발표에 따라 선사들은 업계 가이드라인 마련에 고심중이다.

업계에 따르면 정부에서 대 이란 경제제재를 채택함에 따라 한국선사들은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가이드라인 작성을 위해 지난 9월8일 서울에서 관련 회의를 가졌다.

한국의 제재는 올해 발표된 EU, 일본의 제재와 유사하나 미국의 제재보다는 다소 완화됐다. 한국의 제재에는 102개의 이란기업과 24인의 개인이 거래금지 대상으로 포함돼 있으며 이들과 거래하는 한국기업에 대해 벌칙을 부과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리스트엔 이리슬등의 해운기업이 등재돼 있다.

클락슨에 의하면 이리슬은 한국의 현대미포 및 SPP조선소에 27척의 선박을 발주한 상태다. 구체적으로는 현대미포조선에 10척이 3만7,500DWT급 케미컬/탱커선과 5만6천DWT급 벌크선 3척, 3만7천DWT급 벌크선 4척 등 총 17척의 선박을 발주한 상태다. 3만7천DWT급 벌크선 척당 가격은 4천만달러 수준이다.

SPP조선의 한 관계자는 이리슬과의 건조계약은 2008년도에 체결됐으나 발주자의 선가 지불중단으로 1년 전부터 이미 건조가 중단된 상태임을 언급했다. 지불중단은 이미 발생한 문제이기 때문에 SPP조선은 동 계약에 대해서 이번 제재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고 아직까지 이 선박들에 대한 전매여부는 미 결정상태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선주협회측은 협회차원에서 대응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고 밝히면서 아울러 정부의 방침을 따르지만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의 공식 발표 이후 선사들은 이란과의 영업활동이 어려워질 것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한 선사는 제재에 따른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선사들은 제재를 준수하는 것은 물론 자동차 및 비위험물 운송에 관한 적용면제를 추진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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