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9-22 17:43
반도체.컴퓨터및부품.자동차및부품 등 유망
산업자원부가 최근 BRICs 각국의 품목별 수입 및 우리나라의 BRICs에 대한 수출동향을 분석한 결과 BRICs로의 수출이 최근 호조세를 보임에 따라 각국 수입시장에서 우리 상품의 수출비중 및 순위가 상승하고 품목별로는 반도체.컴퓨터 및 부품.액정디바이스.기타기계.자동차 및 부품드으이 수출이 유망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BRICs시장으로의 시장개척단 파견 등 해외마케팅 지원등에 있어 해당품목에 특화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1~6월중 우리나라의 대 BRICs 수출은 각국의 경기호조에 따라 전년동기대비 54.6% 증가한 271.6억달러로 큰폭의 증가세를 시현했다.
상반기중 대 BRICs 수출은 전체 수출액의 22.0%를 차지하는 등 수출급등에 따라 수출비중의 확대추세가 지속됐다. 품목별로는 컴퓨터, 반도체, 무선통신기기, 광학기기 등 IT제품과 자동차부품, 합성수지, 철강, 석유화학 등 산업생산용 원부자재의 수출도 큰폭으로 증가하며 수출증가를 주도했다.
국가별로는 대 중국 수출 및 대 러시아 수출의 신장세가 이어지고 대 브라질 수출은 작년의 부진에서 벗어나 큰폭의 증가세로 반전된 반면 대 인도 수출은 증가세가 다소 둔화됐다.
BRICs 4개국의 수입통계를 분석한 결과 각국 수입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상품의 시장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했다.
중국시장에서 한국상품의 수입순위는 3위를 유지하며 2003년 10.4%에서 금년 1~6월 11.0%로 시장점유율이 증가하고 브라질, 러시아, 인도시장에서는 최근 한국상품의 수입비중이 크게 증가하면서 각국 수입시장의 점유순위가 상승했다.
한편 브라질은 올들어 원유수입 증가가 수입증가세를 주도하는 가운데 경기회복과 활발한 외국인투자에 힘입어 무선통신기기부품, 반도체, 자동차부품등의 수입이 크게 증가했다.
한국산 무선통신기기 및 부품과 액정디바이스의 수입이 큰폭으로 증가하고 반도체, 자동차부품, 컴퓨터 및 부품등의 수출확대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는 승용차가 수입증가세를 주도하는 가운데 의약품 및 자동차부품, 철강판, 컴퓨터 및 통신기기 등의 수입이 큰폭으로 증가했다.
한편 주요 수입증가 품목의 대 러시아 수출은 승용차 및 자동차 부품, 전열기 및 열처리기기 등에서 큰폭의 호조세를 보였다.
한국상품의 수출경쟁력 및 러시아 시장에서의 비중등을 고려하면 자동차 및 컴퓨터, 무선통신기기, 기타기계 등의 수출확대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는 원유, 금, 가스, 원목 등 원자재와 함께 무선통신기기와 컴퓨터 등 IT제품의 수입도 큰폭으로 증가했다.
한국의 대 인도수출은 무선통신기기가 주도했다.
주요 수입확대 품목중 컴퓨터 및 부품, 유선통신기기, 기타 기계와 올들어 큰폭의 증가세를 시현하고 있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대인도 수출잠재력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경우 반도체, 액정디바이스, 원유, 철광, 무선통신기기 등 원부자재를 중심으로 수입이 큰폭으로 증가했다.
수입주도 품목의 대 중국 수출이 대부분 큰폭으로 증가한 가운데 액정디바이스, 무선통신기기부품, 석유제품, 콜리가르복시산등의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은 20% 상회했다.
주요 품목중 반도체, 기타기계, 컴퓨터 및 부품등은 수입시장의 확대에 비해 시장점유율이 낮아 향후 수출확대 잠재력이 큰 것으로 예상된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