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01-21 09:42
[ 기고- 컨테이너 해상운송의 40년사 ① ]
네덜란드 대사관 金萬石 상무관(前 KMI 책임연구원)
1. 1956년 4월
미국선사 Pan-Atlantic Steamship Corporation(Sea-Land Service의 전신)
가 북미동안 Port Newark(NJ)와 Houston항로에 컨테이너선 「Ideal X」를
최초로 운항.
2. 1964년
국제표준화기구(ISO)는 최초로 표준컨테이너규격(전장:20피트, 40피트,
높이:8피트)을 제정.
3. 1965년-1966년
영국선사들 컨테이너 운송을 목적으로 한 합작선사인 Overseas Container
Line(OCL)과 Associated Container Transportation(ACT)를 설립.
4. 1966년 미국선사 Sea-Land가 대서양항로에서 최초로 컨테이너 정기선운
송서비스를 실시했으며 기항지는 뉴욕, 로테르담과 Graugemouth 였음.
5. 1967년
미국선사 Matson Navigation가 최초로 태평양항로에서 컨테이너 해상운송
서비스를 실시. 네덜란드 항만하역회사들이 로테르담항의 유럽 컨테이너
터미널(ECT)를 설립.
6. 1968년
홍콩선사 Orient Overseas Container Line(OOCL)이 아시아 선사로는 최초
로 태평양항로에서 컨테이너 해상운송서비스를 실시.
7. 1969년
Y F Chaw이 대만에서 Evergreen Marine Corp.를 설립. 미국 철도회사인
Santa Fe Chicago/L.A구간에서 컨테이너 화물전용열차를 운행(시속 55마
일)
8. 1970년 뉴욕에 컨테이너 전용터미널인 글로벌 컨테이너 서비스를 설립.
9. 1971년
유럽, 아시아선사들 유럽항로에서 세계 최초의 해샹운송을 위한 컨소시엄
인 트리오를 구성.
10. 1972년
이스라엘선사인 Zim Israel Navigation은 지중해/아시아/미국항로를 연계
시킨 시계추 서비스를 최초로 실시. 미국선사 Seatrain은 미국서안/미국동
안, 걸프를 연결하는 랜드브리지 서비스를 최초로 실시.
11. 1973년
정기선 컨테이너화물의공평적취율(40:40:20)을 주요골자로 한 유엔정기선
동맹협약(운크다드 라이너 코드)이 비준됨.(동협약은 1983년 10월6일에 정
식 발효됨)
12. 1975년
대만선사 에버그린은 아시아/북미동안항로에서 격주간격으로 컨테이너 정
기선서비스를 실시.
13. 1976년
미국연방해사위원회(FMC)는 구 소련선사 Baltic Shipping Company에 대서
양항로에서 운임할인중지를 엄중히 경고.
14. 1977년
유럽/남아프리카항로에서 새로이 구성된 해상운송 컨소시엄인 SAECS이 컨
테이너 정기선 서비스를 실시.
15. 1978년
Malcom McLean이 미국선사 US Lines을 1억1천1백만달러에 매입, 이잔적열
차를 미국에서 최초로 제작.
16. 1979년
대만선사 에버그린이 아시아/북유럽항로에서 비동맹선사로 정기선 컨테이
너운송 서비스를 실시.
17. 1981년
미국법원은 대서양항로에서 독점금지법을 위반한 7개 정기선사에 5천1백만
달러의 벌칙금을 부과.
미국철도산업의 규제완화의 일환으로 미국 주간 통상위원회는
COFC(Container On Flat Car), TOFC(Trailer On Flat Car) 서비스에 관한
규제를 완화.
18. 1983년
미국 주요 정기선사들의 소유권이 변경. US Lines은 Moore McCormark를
Crowley은 델타를 각각 매입했으며 Natomas는 APL을 설립.
20. 1984년
대만선사 에버그린은 최초로 동서 양방향에서 세계일주 서비스를, 미국선
사 US Lines는 동향항로에서 초대형 컨테이너선 「Econships」 12척을 투
입하여 세계일주 서비스를 각각 실시. 미국의회는 1984년 해운법을 제정 6
월 18일부로 발효시킴.
21. 1986년
유럽공동체는 정기선동맹 규제법과 3개 경쟁규칙을 채택. 미국선사 US
Lines은 정기선운항적자 누적으로 결국 파산.
22. 1987년
독일선사 Senator Line은 동서 양방향에서 세계일주서비스를 실시.
23. 1988년
독일조선소 Howaldtswerke Deutsche Werft는 세계최초로 포스트 파나막스
(컨테이너 선박의 선폭이 너무 커서 파나마운하 통과가 불가능한 컨테이너
선박) 컨테이너선을 건조.
24. 1989년
홍콩항이 네덜란드의 로테르담항을 제치고 세계최대의 컨테이너 취급항만
으로 부상.
태평양항로에서 컨테이너정기선운송서비스를 실시중인 13개선사가 태평양
항로 안정화협정(TSA)를 발효시킴.
25. 1990년
세계최대의 컨테이너리스업체인 미국의 젠스타는 제 2위의 Itel을 인수.
26. 1991년
미국선사 시랜드와 덴마크선사 머스크는 태평양항로에서 장기운항제휴협정
을 체결.
아시아 역내항로에서 컨테이너 정기선운송서비스를 실시중인 30개선사가
항로안정을 위해 아시아역내 협의협정(IADA)을 발효시킴.
27. 1992년
아시아/북유럽항로에서 컨테이너 정기선운송서비스를 실시중인 18개의 동
맹 및 비동맹선사가 항로안정을 위해 아시아-유럽항로협정을 발효시켰으며
대서양항로의 12개선사도 대서양항로협정을 발효시킴.
28. 1993년 전세계항만에서 취급된 컨테이너가 최초로 1억만TEU를 돌파함.
29. 1994년
홍콩항과 싱가포르항의 년간 컨테이너취급량이 드디어 1천만TEU를 돌파함.
30. APL, MOL, 네들로이드와 OOCL이 초대형 공동운항체인 글로벌얼라이언
스를 결성.
31. 1996년
P&O와 네들로이드가 운항합리화를 위해 흡수, 합병을 발표한데 이어 한진
해운이 DSR/Senator을 매입함으로써 초대형 컨테이너운항선사로 부상.
Ⅰ. 컨테이너 해상운송의 태동기
2차 세계대전기간중 유조선으로 사용되었던 「Ideal-X」호가 컨테이너운반
용 상선으로 개조돼 1956년 4월 26일 미국동안의 Newark항에서 휴스톤항까
지 58개의 컨테이너를 운송했다. 이것이 정기선 컨테이너운송의 효시였다.
「Ideal-X」호는 노스 캐롤라이나주에서 트럭운송업자였던 Malcom McLean
가 소유했던 Pan Atlantic Steamship Corp.가 운항했던 C-2급 유조선 2척
중 하나였다.
1920년대에 이미 유럽과 북미지역에서는 철도화물운송에 소형 컨테이너가
이동되었다. 미국철도회사들은 1950년대에 피기백 개념을 이용한 복합운송
을 추진했다. 해상운송에선 1940년대말 영국선사 Anglo-Continental
Container Services가 영국본토와 북아일랜드항로에서 10톤짜지 소형 알루
미늄 컨테이너를 화물운송에 이용했다.
1928년 미국선사 Seatrain Lines은 미국과 쿠바항로에서 선박적재용 화물
열차를 개발했으며 그후 이 서비스는 육상용 트레일러로 개발된 후 드디어
1957년에 전장이 35피트인 해상운송용 컨테이너를 개발했다.
2차 세계대전후 미국 육군이 개발한 「CONEX」 컨테이너가 1960년대후반까
지 미국육군과 공군에 의해 세계도처에서 사용됐다. 그리고 1965년 캐나다
뱅쿠버에 소재했던 British Yukon Navigation은 뱅쿠버/알래스카항로에
325TEU급 「Frank H. Brown」호를 취항시켰다.
그러나 컨테이너를 화물운송에 성공적으로 상용화시킨 사람은 McLean이었
으며 그가 소유했던 Pan Atlantic은 현재 세게적인 컨테이너운항선사인 시
랜드로 발전됐다.
1930년~1940년대에 트러킹회사를 운영했던 McLean은 1950년대에는 전국적
인 운송망을 갖추었으며 연간 1천2백만달러의 운영수입을 올렸다. 1950년
대로 McLean과 다른 트러킹회사들은 미국철도회사들과 치열한 운임경쟁을
했다. McLean은 Southern Railway와 철도화차에 트레일러 적재를 위한 협
상을 시도했지만 Southern Railway의 무관심으로 실패했다. McLean은 트레
일러를 철도화차 대신에 선박을 이용 운송하기로 결심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McLean은 1955년에 소형유조선회사였던 Pan Atlantic를 매입한 후 2
척의 유조선인 「Ideal-X」호와 「Alema」Aㅣ듬」호를 트레일러를 운송할
수 있도록 개조했다. 유조선내 급유 장치상단에 플랫포옴을 설치하여 58개
의 컨테이너 또는 트레일러를 적재할 수 있도록 했다.
전장 33피트, 폭 8피트와 높이 8피트였던 컨테이너의 화물적재능력은 4만
파운드였다. 1956년 4월 26일 「Ideal-X」호의 Newark항에서 휴스톤항까지
의 처녀운항은 대단히 성공적인 것이었다.
당시에 화주들은 컨테이너운송서비스를 선호했으며 1956년에 2척의 선박이
추가돼 총 4척의 선박이 운송햇던 컨테이너화물량은 약 6만7천톤에 달했
다.
McLean은 1955년 Pan Atlantic를 매입한데 이어 Waterman Steamship Corp.
를 4천2백만달러에 추가로 매입했다. 이전에 Waterman은 Pan Atlantic이
소유했었다. 1957년~58년기간중 6척의 Waterman C-2급 선박은 미국내에서
컨테이너화물을 운송할 목적으로 컨테이너선박으로 개조됐다. 개조된 컨테
이너선박에는 35피트컨테이너 2백26개를 적재할 수 있도록 수직 받침대를
부착시켰다.
컨테이너운송에 성공을 거둔 Pan Atlantic은 1957년 가을 Newark항내에 대
형터미널로 이전했다. Pan Atlantic이 소유한 10척의 컨테이너 선박을 유
치하기 위해 Newark항에선 대형 컨테이너야적장을 갖춘 터미널을 제공했
다. McLean이 컨테이너선을 처녀운항한 후 4개월 뒤 뉴욕항만청에선 뉴저
지주의 엘리자베스의 늪지에 1억5천만달러를 투자하여 대형 항만을 건설했
다. Pan Atlantic과 Waterman 양사를 운영할 목적으로 McLean Industries
란 새그룹을 설립했다. McLean의 급성장을 우려한 미국 철도회사들의 강력
한 요구로 미국 주간통상위원회는 McLean으로 하여금 트러킹과 해운업중
택일을 강요하여 McLean은 마침내 트러킹을 포기하고 해운업에 주력키로
결정했다. 1950년대말 McLean은 회사명침을 Pan Atlantic에서 시랜드로
변경했다. 1960년대초 시랜드는 미국의 대표적인 선사로 성장했으며 푸에
리토리코까지 서비스를 확상시켰다. 시랜드는 1961년에 3백40만달러의 운
항흑자를 기록한 후 수년간 운항적자를 기록했다.
McLean이 북미동안항로에서 컨테이너운송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한 반면 북
미서안항로에선 Matson Navigation이 컨테이너운송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했다. 1956년 북미서안과 하와이항로에서 벌크화물운송으로 운항적자를 기
록한 Matson은 하와이의 화물운송시장 연구에서 1957년에 컨테이너운송 서
비스실시를 권고했다. 최기에 컨테이너는 C-3급 화물선 상갑판에 적재되어
운송되었다. 1958년 8월 31일 Matson의 「Hawaiian Merchant」는 샌프란시
스코에서 20개의 컨테이너를 상갑판에 선적하여 호놀룰루로 출항했다.
2년후에는 컨테이너전용선인 Hawaiian Citizen호가 투입됐다. Pacific
Coast Engineering Co.는 Matson의 컨테이너화물을 항만에서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최초로 갠트리크레인을 개발했다.
북미동안항로에선 McLean외에 미국선사인 Grace Line이 미국관련 정기선항
로에서 컨테이너운송 서비스개발에 매우 적극적이었다.
Grace는 카리브해와 남미서안항로에서 컨테이너운송서비스를 실시했으며
1960년 3월 C02급 선박을 컨테이너선으로 개조한 「Santa Elina」호와 「
SANTA LEONOA」호를 남미항로에 투입했지만 베네수엘라 부두노동자들의 하
역거부로 실패했다.. Grace는 첫번째 시도에선 실패했지만 1963년에 화객
서비스를 재시도하여 성공했다. 그러나 Grace는 모기업이 해운부문을 매각
함으로써 이름이 사라지게 되었다. 외국해운업계에선 컨테이너화가 미국내
에 국한된 현상으로 간준하여 McLean과 기타 미국 운항업자들의 컨테이너
운송서비스를 대부분 무시했다.
이미 재래정기선 서비스에 많은 투자를 한 선주들은 자본집약형인 컨테이
너운송사업에 신규투자를 주저했다.
그러나 McLean의 시랜드가 1966년 4월 북미동안의 엘리자베스항에서 네덜
란드의 로테르담항에서 최초로 컨테이너운송서비스를 실시했을 때 모든 상
황은 크게 바뀌었다. 시랜드의 대서양항로 서비스실시는 대성공이었으며
문전에서 문전까지의 화물운송시간은 크게 단축되었다. 당시에 McLean은 3
백개이상의 유럽내 트러킹회사와 육상운송 계약을 체결해 운송비가 크게
절감되었으며 화주들은 포장비를 절감했다. 화주들중 특히 위스키 수출업
자들이 문전에서 문전까지의 서비스를 선호했다.
대서양항로에서 시랜드의 컨테이너운송 서비스실시이후 화주들이 많은 혜
택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으며 대서양항로에서 계속 해상운송서비스 실시
를 원하는 선사도 컨테이너운송서비스를 택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으며 대
부분의 선사들이 이를 따랐다.
태평양항로에선 Matsondl 1967sus 24피트 컨테이너 4백64개를 적재할 수
있는 Pacific Trade호를 투입함으로써 컨테이너운송서비스의 촉매제 역할
을 했다.
시랜드도 1968년에 태평양항로에서 컨테이너운송서비스를 개시했다. 1968
년 9월 중순 일본선사인 NYK는 미국이외의 왹국선사로는 최초로 7백52TEU
급의 컨테이너전용선인 「Hakone Maru」호를 태평양항로에 투입했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