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최근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지난 12월 29일 수립·고시하고, 2029년 12월 개항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석도 신공항 건설사업 기본 계획에 따르면 국토부는 공항 건설에 총 13조4900억원을 투입해 B747-400F 등 대형화물기 이착륙이 가능한 3500m의 활주로를 건설하는 등 심야 시간대에도 운영이 자유로운 국제공항을 건설한다.
또 부산 신항 등과 연계한 글로벌 물류 허브 공항으로 자리매김한다. 가덕도 신공항은 항공화물 수요의 처리를 위한 화물 터미널 1만7200㎡ 및 화물 관련 시설 부지로 9만8000㎡를 조성하고, 장래 화물 수요 증가에 대비한 시설 확장 부지 4만7000㎡도 확보했다.
항공물류, 시앤에어(해상·항공) 복합물류 활성화를 위한 특화 단지 등의 입주가 가능한 지원시설부지 126만㎡도 별도로 조성해 부산 신항과 연계한 물류 중심 공항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 밖에 안전한 스마트 공항으로서 가덕도신공항은 정밀계기접근(Cat-III)이 가능한 항행안전 및 항공등화 등의 공항 시설을 설치해 항공안전 확보는 물론, 항공기 운항 정시성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해상에 건설되는 만큼, 태풍(해일) 등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100년 빈도의 심해설계파를 적용해 방파호안을 설계했다. 또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단계에서 지형측량 결과 등을 적용한 BIM 모델을 마련하고, 설계·시공·운영에 걸친 모든 단계에 BIM을 적용해 건설 중 안전·품질 향상을 도모하며,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해 이용객 동선분석, 시설물 유지관리 등 이용자 편의를 증진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신공항 이용객의 접근 편리성 확보를 위해 가덕대교~신공항까지 접근도로와 부산신항철도와 신공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를 건설한다. 해상을 통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해수부, 부산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연안여객터미널 설치도 추진하며, 미래 모빌리티인 도심항공교통(UAM) 인프라(버티포트) 구축을 위한 부지도 기본 계획에 반영했다.
국토부 백원국 제2차관은 "내년부터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이 본격화됨에 따라 공항 건설에 전담할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도 내년 4월까지 설립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하겠다"며 "가덕도신공항은 남부권의 하늘길을 확대하고 부산·진해 신항과 연계한 글로벌 물류 허브 조성에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안전과 품질이 확보된 신공항을 적기에 건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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