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 중단 위기에 몰렸던 미국 화물철도가 정상 가동할 수 있게 됐다. 미국 조 바이든 정부의 중재안이 노사의 극적인 타결을 이끌어 냈다.
바이든 대통령은 현지 시각으로 15일 저녁 발표한 성명에서 “성실한 협상으로 핵심 역할을 하는 철도 시스템이 계속 운행하고 경제 혼란을 피할 수 있도록 잠정적인 합의에 도달한 노조와 철도회사에 감사드린다”고 협상 타결 소식을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잠정 합의는 미국 경제와 국민에게 중요한 승리”라고 치켜세우면서 “철도 노동자들은 임금 인상과 근무 조건 개선, 의료비 부담 해소를 얻었고 철도회사는 더 많은 근로자를 유지하고 채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미국철도협회(AAR)는 대통령비상대책위원회(PEB)의 중재안에 노사가 합의하면서 기관사·승무원연합(BLET)과 판금·항공·철도·운송노조(SMART) 철도지부 소속 노동자 임금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 동안 24% 인상된다고 전했다. 앞서 합의한 다른 10개 노조의 인상률보다 2%포인트 높은 수치다.
이와 별도로 노동자 1명당 평균 1만1000달러의 상여금이 즉시 지급된다. 합의안은 노조 전체 조합원의 인준 절차를 거쳐 시행될 예정이다.
미국 해운전문지 저널오브커머스 등에 따르면 유니온퍼시픽(UP)과 BNSF 등 미국 철도회사와 노조가 2020년부터 2년간 벌인 임금협상에서 인상률을 두고 의견 차를 좁히지 못하자 결국 바이든 대통령은 PEB를 발족하고 5년간 22% 인상하는 중재안을 지난달 16일 발표했다.
노사는 정부안을 토대로 다시 협상을 벌여 12개의 철도노조 중 10곳이 정부안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하지만 조직 규모가 가장 큰 BLET와 스마트 철도지부는 22% 인상안을 거부해 파업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됐다. 11만5000명의 전체 철도 노조원 중 BLET와 스마트에 가입한 조합원은 절반을 웃도는 6만명에 달한다.
미 철도노동법상 PEB가 중재안을 발표하면 그로부터 30일은 파업을 할 수 없는 조정(쿨링오프) 기간으로 지정되는데, 이번 협상의 조정기간 마감시한은 9월16일 0시였다.
이후에도 노사 합의나 쿨링오프 연장에 이르지 못하면 노조가 집단 행동에 나설 거란 관측이 나왔다. 실제로 미국 대형 철도회사 6곳이 파업에 대비해 12일부터 운행 축소에 들어가는 등 긴장감이 증폭됐다.
하지만 바이든 정부가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면서 물류 대란 위기에서 극적으로 벗어날 수 있게 됐다.
AAR 보고서에 따르면 화물철도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7000대 이상의 열차가 운행을 중단하고 하루 20억달러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됐다. 미국 철도는 지난해 1410만개의 컨테이너화물을 수송했는데, 이 가운데 40%가 국제무역 화물이었다.
AAR는 “지난 18개월 동안 발생한 혼란에서 입증됐듯 미국 경제가 세계 시장과 통합되는 경향을 띠는 상황에서 항구와 내륙을 연결하는 철도의 폐쇄는 제조업 유통업 소매업 소비자 등 미국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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