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02 10:13
해외직구 증가에 소비자 피해 ‘급증’
지난해 동기 대비, 소비자 불만 31% 증가
최근 소비자의 해외직구가 크게 증가하면서 피해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지난 1~7월 사이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해외구매와 관련한 불만은 총 663건으로 지난해 동기 508건과 비교해 31% 증가했다.
피해유형은 계약취소나 반품이 안 되는 경우가 265건으로 전체의 40%를 차지했고, 운영중단이나 사이트 폐쇄로 사업자와 연락이 안 되는 사기 피해가 203건으로 30.6%, 배송지연이 154건으로 23.1%를 차지했다.
피해 품목은 의류가 289건으로 44%를 차지했다. 뒤이어 신발·가방 등 잡화가 272건으로 41% 등으로 의류·잡화가 85%를 차지했다. 유아용품은 전체 38건으로 5.7%를 차지했다.
해외직배송이나 배송대행서비스의 경우 국내법을 적용해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 때문에 해외에서 제품을 구매하기 전 배송과 관련한 각 나라별 특징을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 해외구매는 주문부터 배송까지 대행해주는 ‘구매대행’과 소비자가 해외사이트에서 직접 주문하고 국내로 배송 받는 ‘직접배송’ 방식이 있다. 소비자가 직접 구매한 제품을 현지 물류창고로 배송 받아 국내로 배송만 대신 해주는 ‘배송대행’ 등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아울러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는 소비자들이 해외구매 사이트의 특징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을 때 다양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한다고 분석하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사업자이용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줄 것을 건의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전자상거래 센터는 오는 3일 오전9시부터 서울롯데호텔에서 ‘국경 없는 시장,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제로 개소 10주년 국제 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에는 ▲존코트너 이벵이 아시아·태평양CS 대표 ▲니즈콜 CI(국제소비자기구) 정책위원 ▲펑리후이 중국전자상회 비서장 ▲마사유키가키오 일본 통신판매협회 상임이사 ▲강정화 한국소비자연맹 회장 등이 참석해 발표와 토론을 진행할 계획이다.
정광현 서울시 민생경제과장은 “해외구매의 경우 소비자들이 국내법으로 보호받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신중하게 구매결정을 해야 한다”며 “해외쇼핑몰의 안전성을 고려해 구매해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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