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3-31 10:09
하주협의회(회장 김재철)는 지난 3월 22일 무역업체 선적 담당 책임자들과
회의를 개최, 구체적 인상요인을 밝히지 않은 대부분의 해운항로별 선사동
맹들의 운임인상계획과 시행을 강력 저지키로 결의하였다.
하협은 북미항로, 구주항로, 호주항로 등 주요 수출입항로별 동맹들이 컨테
이너당 US$300~400의 해상운임 인상계획을 공식 발표했으며 해상운임과는
별도로 유가상승에 따른 선박운항원가 추가부담을 명분으로 US$50~100의 유
가할증료(BAF)를 도입하거나 인상을 추진함으로 무역업계는 미·구주항로만
하더라도 약 3,000억원 이상의 물류비 추가부담을 안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날 대책마련을 위해 참석한 업체 대표들도 “작년의 경우 그나마 상대적
으로 높은 환율로 인해 운임인상의 충격을 어느 정도 흡수할 수 있었으나
올해는 채산성 악화로 수출자체가 불투명한 상태에서 운임인상을 도저히 수
용할 수 없다”고 밝히고 선사측의 운임인상 자제를 요청하며 수출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운임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대책을 촉구했다
.
하협은 BAF의 경우 선박의 운항원가를 구성하는 요소인만큼 당연히 운임에
포함시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선사측이 이를 분리, 징수함으로써 운임인상의
편법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업체대표들도 유가인상은 운송 부문
뿐 아니라 제조업을 비롯한 전 산업에 원가상승요인을 가져오는 요소이므로
, 선사 스스로 운항효율성을 높여 원가상승요인을 흡수, 각종 부대비의 추
가 부담을 최대한 억제해 나가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업체측은 “
지난해 국내경기가 본격적으로 회복됨에 따라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의 불
균형현상이 크게 개선되어 선사들이 주장하는 운임인상의 명분이 약한 만큼
이번 인상계획은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선사측은 “지금의 운임은 10년 전 운임과 비교했을 때 같거나
오히려 더 낮은 항로도 있다. 상당히 저평가된 운임수준을 회복시키는 것은
당연하다”고 반응했다. 운임을 둘러싼 국내 선사측과 화주측의 입장이 팽
팽한 평행선을 달리는 동안 가까운 일본에서는 선화주간의 사전협의로 운임
이 적정 수준을 유지해 나간다고 한다.
올해 들어 주요항로별 운임인상계획은 북미항로 운임동맹인 태평양항로 안
정화협정(TSA)가 5월 1일부로 기본운임을 TEU당 300달러, FEU당 400달러(이
하TEU/FEU) 인상할 계획이며 6월 1일에서 10월 31일까지는 피크시즌할증료(
PSS)를 275달러/ 300달러 별도로 부가할 예정이다. 또한 캐나다·태평양항
로 안정화협정(CTSA)도 TSA와 기본운임과 PSS면에서는 동일한 계획을 갖고
있으며 유가할증료(BAF)가 4월 10일부로 60달러/80달러로 잡혀있다. 구주수
출항로운임동맹인 AWRA는 기본운임을 오는 지난 4월 1일부로 150달러/300달
러 높혀 받았으며 BAF는 2월 15일부로 45달러/90달러로 받고 있다. 호주·
뉴질랜드 항로 운임동맹인 ANZEC는 올해 들어서면서 기본운임을 300달러/60
0달러 올렸다가 지난 4월 1일부로 다시 150달러/300달러 추가 인상시켰다.
BAF는 작년 12월 1일부로 50달러/100달러 받고 있다. 지중해항로도 지난 4
월 1일부로 기본운임이 150달러/300달러 인상되었으며 동남아 항로는 지난
2월에 개최된 IADA총회 결과에 따라 오는 4월 15일부로 FAF를 25달러/50달
러 받을 계획이다. 아프리카 전 항로도 4월 1일부로 BAF를 100달러/200달러
로 인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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