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06-07 17:12

[ 물류동향 / 99년도 CVS업계 사업전망 밝지 않다 ]

한국편의점협회, 「편의점 운영동향 99」 보고서 발표

지난달 한국편의점협회는 CVS의 체인점 운영현황 및 주요 경영지표와 매출
·상품판매 동향 등을 분석한 「편의점 운영동향 99」보고서를 발표했다.
특히 이 보고서에는 각 CVS점의 물류 및 배송현황과 향후 편의점 업계의 향
후전망도 곁들여있어 눈길을 끈다.
다음은 이 보고서를 부분적으로 발췌한 내용이다.

■ 연도별 점포수 증가추이

89∼91년도까지의 3년간은 CVS운영업체들의 진입기간에 해당한다. 그러다가
92년도부터 각 업체마다 체인망 구축에 박차를 가하게 되어 92년도 4백11
개, 93년도에는 사상최대인 6백8개 점포가 증가되었다.
이후 94년도에 분규점과 매출부진점이 늘어났고, 96년도까지 점포망 재구축
을 하면서 출점수 대비 폐점율이 높아지고 상대적으로 점포수 증가추세는
둔화되었다.
97년도 들어서는 각 업체마다 96년도까지 어느정도 점포망 정비를 끝내고
상반기중에는 월평균 58.3개 출점시키고 22.8개 폐점시켜 매월 35.5개씩 늘
리며 점포규모 확장에 활기를 보였다. 그러나 하반기 들어 소비위축 현상이
심화되고 IMF체제후 금리가 높아지면서 점포신설을 중단했고, 진로베스토
아가 부도로 2백28개 점포를 정리하게 되어 연간 성장규모도 크게 낮아졌다
.
한편 98년도는 모든 업체들이 점포규모 확장을 자제하면서 업계최초로 제로
성장율을 기록했고, 주유소병설형을 제외한 FC형 CVS는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다.

<표1> 연도별 점포수 및 증가추이
연도별 점포수 및 증가추이
연도 점포수 증가
수 %
1989 7 7 -
1990 39 32 457.1
1991 277 238 610.2
1992 688 411 148.4
1993 1,296 608 88.4
1994 1,439 143 11.0
1995 1,620 181 12.6
1996 1,885 265 16.4
1997 2,054 169 9.0
1998 2,060 6 0.3


<표2> 주요 경영지표 추이
구분 97년도 98년도 추이
편의점(CVS)수(개) 2,054 2,060 6(0.3%)↑
연간 총 출점수(개) 616 320 296(-48.15)↓
연간 총 폐점수(개) 219 314 95(43.4%)↑
1 CVS당 인구수(명) 22,826 22,900 74↑
전체 CVS 연면적(평) 61,574 59,980 1,594↓
1 CVS당 평균면적(평) 30.0 29.1 0.9↓
1 CVS당 평균종사원(명) 6.6 6.7 0.1↑
9개체인사 총 매출액(백만원) 1,023,280 976,624 46,656(-4.6%)↓
1 CVS당 1일평균 매출액(천원) 1,492 1.338 154(-10.3%)↓
종업원 1인당 1일 매출액(원) 227,018 211,729 15,289(-6.7%)↓
1평당 1일 매출액(원) 59,018 51,983 7,035(-11.9%)↓
이용객 1인당 1회 구매액(원) 2,174 2,196 22(1.0%)↑
1 CVS당 1일 평균 고객수(명) 688 619 69(-10.0%)↓
1 CVS당 월평균 재고액(천원) 21,723 21,242 484(-2.2%)↓
Loss율(%) 0.85 0.7 0.15↓
매출이익율(%) 29.6 30.6 1.0↑
영업이익율(%) 9.6
상품회전율(회) 27.8
*영업이익률 및 상품회전율은 대한상공회의소 소매업 경영동태 조사보고서
자료임


■ CVS업체의 연도별 매출액 증감추이
CVS운영업체들의 진입시기가 지난 92년도 이후를 기준으로 해서 점포수가
가장 많이 늘어난 93년도와 94년도에 매출규모가 가장 많이 증가했고, 그
다음부터는 점포증가수가 둔화되면서 매출규모의 증가액도 줄기 시작했다.
97년도에는 매출액 1조원을 돌파하면서 다소회복되는 듯 하였으나 국가경제
의 IMF체제 및 소비위축으로 점포수 및 고객이 동반 감소하면서 98년도에는
첫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다.

<표3> 연도별 매출액 증감추이
연도별 매출액 증감추이(억원)
연도 매출액 증감액 증감율(%)
1989 13 - -
1990 102 89 684.6
1991 727 625 612.7
1992 2,337 1,610 221.4
1993 4,695 2,358 100.9
1994 6,487 1,792 38.2
1995 7,967 1,480 22.8
1996 8,968 1,001 12.6
1997 10,232 1,264 14.1
1998 9,766 -466 -4.6


■ 물류 및 배송

상품배송방법에 있어 자사물류센터를 통한 본부배송 비율이 51.6%로 절반이
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점포수가 일정규모에 이르러 물류효율이 높아졌
고, 가맹점의 이익을 보전하기 위해 체인본부에서 직점 상품을 공급하기 때
문이다. 한편 체인본부에서 직접 공급하기 어려운 패스트푸드, 일배성식품,
일배가공식품은 대부분의 업체가 벤더업체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표4> CVS의 본부·메이커·벤더의 배송비율
(단위 : %)
구분 97년도 98년도 증감
본부배송 46.5 51.6 5.1
메이커직배 18.5 14.9 -3.6
벤더 35.0 33.5 -1.5
계 100.0 100.0

<표5> 상품종류별 배송방법
(단위 : %)
상품종류 97년도 98년도
본부 메이커 벤더 계 본부 메이커 벤더 계
가공식품 73.9 9.7 16.4 100.0 83.2 4.9 11.9 100.0
과자류 87.4 - 12.6 100.0 93.9 0.1 6.0 100.0
주류 79.9 - 20.1 100.0 84.8 - 15.2 100.0
일배생식품 5.8 26.0 68.2 100.0 - 15.3 84.7 100.0
잡화류 54.2 16.4 29.4 100.0 47.5 10.3 42.2 100.0
패스트푸드 8.6 2.3 89.1 100.0 6.5 2.1 91.4 100.0

<표6> 업체별 상품배송 방법
(단위: %)
구분 97년도 98년도
본부 메이커 벤더 계 본부 메이커 벤더 계
세븐일레븐 40.0 5.0 55.0 100.0 40.0 - 60.0 100.0
로손 53.6 24.6 21.8 100.0 58.3 19.8 21.9 100.0
씨스페이스 - 20.0 80.0 100.0 - - 100.0 100.0
훼미리마트 51.0 20.0 29.0 100.0 58.8 16.7 24.5 100.0
미니스톱 87.3 8.8 3.9 100.0 80.0 18.0 2.0 31.0 100.0
엘지25 46.3 22.1 31.6 100.0 48.0 21.0 31.0 100.0
바이더웨이 50.0 15.0 35.0 100.0 50.0 5.0 45.0 100.0
에이엠피엠 - 20.0 80.0 100.0 - 20.0 80.0 100.0

<표7> 상품종류별 배송횟수
(단위 : 회/주)
상품종류 97년도 98년도 증감
가공식품 4.30 3.87 -0.43
일배가공식품 7.30 6.01 -1.29
일배생식품 5.73 5.58 -0.15
주류 3.87 3.44 -0.43
우유 6.16 6.58 0.42
음료 4.20 3.87 -0.33
과자류 3.87 3.44 -0.43
패스트푸드 10.86 10.29 -0.57
잡화류 3.30 3.29 -0.01

<표8> 업체별 물류시설 (물류센터) 현황

<표> 체인사업자지정 및 주류중개면허 취득현황


■ 편의점업계의 향후전망
1. 1999년도 전망
99년도 CVS업계의 사업전망은 별로 좋지 않다. 경기지표가 전년도보다 다소
나아지고 산업활동이 약간 회복되는 국면을 보이고 있기는 하나 CVS매장은
아직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다. CVS의 주고객인 젊은층의 취업확대나 IMF
이전 중산층의 소득 및 소비수준의 회복정도가 작년도와 달라진게 없기 때
문에 점포당 매출규모나 수익성의 신장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다. 다만,
CVS창업희망자가 늘고있고, 금리 및 점포임대료와 인건비 등의 하향안정화
추세로 출점은 전년도보다 더 많이 신장될 전망이다.
각 CVS사의 99년도 체인망 운영계획을 종합해보면 총점포수는 전년도보다
대략 2백90여개 정도 늘어나 약 14.1% 정도신장되면서 연도말에는 약 2천3
백50개점 정도 운영할 것으로 보인다. 1/4분기 현재 출점수는 전년동기 대
비 26.7% 늘고있고, 폐점수는 반대로 49.2% 감소하는 추세다.
99년도 CVS업계의 총매출액 규모는 점포수 증가분이 반영되고 점포당 평균
매출액도 3.0∼4.0%정도 회복될 수 있다면 전년대비 13.2% 정도 신장된 1조
1천억원 수준이 예상되고 있다.

2.2005년도까지의 전망
2천년도에 이르면 생산과 산업활동이 좀더 확대되어 고용이 창출되면서 실
업도 줄고 소비지출은 많이 회복될 것으로 모두들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C
VS업계도 2천년도부터의 점포운영계획은 상당히 의욕적이다. 기존의 대형 F
C(프랜차이즈)업체들은 물론이고, SK정유의 am·pm이나 엘지정유의 LG Star
등 주유소병설형 미니숍 형태로 점포를 개설해 갈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한편 9개업체에서 연간 5백점 이상의 신규점을 늘릴 계획으로 있으나 연간
5백점 이상의 점포수 증가는 90년대 중반에 CVS업계가 점포망을 크게 확장
했던 수준과 비교해 예상대로 실행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로 남아있다.
따라서 업계의 목표수준보다 약간 낮게 보아 2005년도까지 CVS업계 전체의
점포신장률은 약 12.7%정도 유지하면서 2004년에는 인구 1만명당 1 CVS, 20
05년에는 5천호점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대부분의 업체들이 2천
년도 중반에 이르면 5백호점을 돌파하면서 규모면에서 흑자기조를 유지할
수 있는 체인망의 구축이 완료되고, 상위업체들은 1천호점을 돌파하면서 대
형 유통업체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천년 이후의 매출액 규모도 연평균 약 18.0% 정도 신장(점포증가분이 예상
대로 반영될 때)되면서 2005년에는 약 3조원 규모가 되어 우리나라 소매시
장의 전체매출액중 2.0∼2.5% 정도의 시장셰어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
망된다.
각 업체별 손익구조는 규모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점포망의 형성이 큰
변수구ㅏ 될 것이다. 이미96년∼98년도에 흑자기조로 전환된 업체들은 흑자
규모를 확대시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나머지 업체들은 편의점이
입지산업임을 감안하여 흑자실현에 필요한 안정적인 점포망 구축을 2∼3년
안으로 마무리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향후 CVS업체들은 새로운 고객의 창출과 객단가를 높이기 위해서 PB상
품을 비롯한 다양한 고수익상품 등의 개발과 편의제공을 위한 생활서비스를
더 확대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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