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0-20 18:17
덤프트럭 및 레미콘 노동자들에 이어 화물연대가 다음주 중 전면 파업에 돌입키로 해 2003년과 같은 물류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민주노총 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는 19일 오후 충남 공주유스호스텔에서 전국 13개 지부 조합간부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전면 총파업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부산항 등 전국 수출입 항구들과 산업공단은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19일 화물연대 운송거부에 대비해 부산항만공사, 부산시, 철도공사, 항만물류회사 등이 참여하는 비상대책본부를 구성, 본격 가동에 들어갔 다.
비상대책본부는 파업돌입과 동시에 부산항을 통해 반출입되는 화물 가운데 철도 수송화물과 연안운송화물의 비율을 높이기로 했다.
국군항만수송단도 사태 추이를 지켜본 뒤 군인력을 수출입 화물수송에 투입할 방침이다.
경북도내의 대표적 공업단지인 구미지역 기업들도 화물연대가 다음주부터 파업에 들어가기로 함에 따라 예상되는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휴대전화의 경우 컨테이너가 아닌 일반 화물차량을 이용해 항공기로 수출하기 때문에 당장은 타격이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화물연대 소속의 컨테이너를 이용해 온 네트워크사업부문은 제품 운송에 어느 정도 차질이 예상됨에 따라 비노조원을 통한 컨테이너 차량 확보에 나서는 등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광양항 컨부두공단과 광주.전남지역 기업체들도 화물연대 노조원들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특히 지난 5월 화물연대 광주.전남지부 소속 컨테이너 운반 차량들의 운송거부 로 어려움을 겪었던 광양항 컨부두 관계자들은 당시와 같은 화물운송 마비 사태가 다시 찾아오지나 않을까 우려하는 모습이다.
경남 창원공단도 화물연대의 파업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창원공단 수출업체들은 파업시 2003년 물류사태가 또다시 발생하지는 않을까 우 려하면서도 파업까지는 아직 시일이 있는 만큼 정부가 사태해결에 적극 나서주기를 바라고 있다.
공단의 한 기업은 "화물연대가 파업에 들어가면 제시간에 운송을 한다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 제시간 운송을 바라는 외국바이어들로부터 신인도 추락은 불보듯 뻔하다"며 "국가적인 문제인 만큼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전북도내에서도 수출입 화물이 집중되는 군산항을 중심으로 화물운송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군산항의 화물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자동차 업계는 파업에 대비해 수출 물량을 최대한 운반해놓은 상태지만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뾰족한 대책이 없는 상태다.
한편 정부는 화물연대의 파업소식이 전해지기전 국무조정실 주재로 산업자원부, 건설교통부, 행정자치부, 노동부 등 관계부처 차관급 대책회의를 열고 파업 돌입에 대비,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정부는 화물연대의 파업결정 직후 대응 강도를 4단계중 두번째인 주의(Yellow) 에서 한계단 높은 경계(Orange)로 높이고 관계부처 합동대책본부를 가동키로 했다.
경찰은 화물연대에 대해서도 불법행위시 차량 압수, 면허 취소 등 엄정대처한다 는 방침아래 곧 전국 고속도로와 주요 도로에 경찰력을 배치키로 했다.
화물연대 조합원들은 전체 화물사업자 32만명중 8천명(정부추산)으로 소수에 그 치지만 대부분 수출입 화물을 다루는 컨테이너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데다 2003년 물 류난때 처럼 조직적인 운송방해와 항만 등 물류기지의 출입구 봉쇄에 나설 경우 자 칫 전국적인 물류사태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다.(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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